밤에는 피해야 하는 음식
하루 7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스트레스 관리 및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 등과 함께 건강 관리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밤에 잠들 때 어려움을 겪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잠들기 전 밤 시간대에 섭취하는 음식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숙면을 방해하는 최악의 먹거리 6가지를 확인하세요.
숙면을 방해하는 최악의 먹거리 6가지
1. 고기
취침 시간에 다량의 고기를 섭취한 경우, 잠을 자는 동안에도 몸은 여전히 고기를 소화시킬 수밖에 없는데요. 신체가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수면의 질은 자연히 떨어집니다. 특히 두꺼운 스테이크와 같은 고기라면, 더욱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요. 사람의 몸은 고기를 소화시키는 데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2. 샐러리
마이너스 칼로리로 불리는 샐러리도 밤에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이, 수박과 함께 높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는 샐러리는 천연 이뇨 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수면 중에 일어나 화장실을 찾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 전에는 샐러리와 같은 수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 섭취를 가급적이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기름에 튀긴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튀긴 음식을 꼭 섭취해야 한다면, 적어도 잠들기 3~4시간 전에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기름기가 많은 음식의 경우 복부에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고, 소화기에서 오랜 시간을 머무르기 때문에 위를 불편하게 만듭니다.
4. 초콜릿
초콜릿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소량의 카페인도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콜릿의 당분은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킬 수도 있는데요. 이런 종류의 혈당 활동은 불안하고 안정적이지 않은 수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알코올
알코올은 수면에서 가장 건강하고 중요한 부분인 렘수면의 지속 시간과 품질을 떨어뜨리는데요. 이 사이클은 매우 중요하며, 다음 날 활동에 지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들기 전 알코올을 섭취 행동은 귀중한 렘수면 시간을 방해할 수 있으니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6. 청량음료
설탕과 카페인의 조합인 청량음료는 취침 시간에 마시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설탕은 체내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치솟는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고, 카페인은 두뇌 활동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