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니팁 Jun 05. 2018

만성 염증의 위험을 알리는 몸이 보내는 신호 4가지

만성 염증 위험 징후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 습관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및 음주, 수면 부족, 포화지방이나 설탕 등을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 등은 모두 만성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장병, 노화, 비만, 당뇨, 암, 치매 등을 유발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하는데요. 체중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거나 우울증, 폭식, 여드름 등 신체에 변화가 생기면, 만성 염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성 염증의 위험을 알리는 몸이 보내는 신호 4가지를 확인하세요.


만성 염증의 위험을 알리는 몸이 보내는 신호 4가지
1. 체중 증가

만성 염증에 노출되면,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 세포가 인슐린 생산에 잘 반응하지 않아 혈당을 비정상적으로 높게 유지시킬 수 있는데요. 체중이 증가하며, 비만 및 당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살이 찌면 찔수록 염증을 가지고 있을 확률 또한 올라가는 셈인데요. 염증과 체중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설탕과 가공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으며, 장내 미생물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내 미생물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염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장내 미생물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우울증

염증에서 생성되는 화학 물질인 사이토카인은 우울증과 관련된 신경학적 증상을 유발하는데요. 염증으로 인한 우울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요가, 스트레칭, 명상을 하거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하지 않는 것보다 못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적당량의 운동이 좋습니다. 또한, 항염증 효과가 있는 녹차, 강황, 아몬드, 양파, 마늘, 생강 등의 식품들을 섭취해야 합니다.


3. 폭식

조금만 먹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과자 봉지를 열었다가 중간에 멈추지 못하고 모두 비워버린 경험이 있다면, 폭식증이 무엇인지 예상할 수 있는데요. 폭식증을 유발하는 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 정제된 설탕이 함유된 식습관은 간에 독성 성분을 가져다주고,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폭식은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염증으로 인하여 허기를 지속적으로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끝없이 반복되는 주기를 없애려면, 건강에 해로운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연어, 고등어, 참치, 호두, 올리브 오일과 같은 건강한 오메가 3 지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여드름

피부 트러블 중 하나인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나 호르몬 불균형, 과도한 피지 생산 등으로 발생하며, 글루텐, 유제품, 효모 등의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음식이 염증을 일으키고, 여드름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는지 확인하려면, 식단 다이어리를 작성하고, 식단에서 하나씩 음식을 제거해보면 되는데요. 다시마, 블루베리, 고구마, 호박, 당근, 치아 씨와 같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