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를 튼튼하게 만드는 방법
스트레스 과다 및 식습관의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장 장애는 소화불량이나 메슥거림,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만드는데요. 바나나, 양배추, 카모마일, 파파야, 요거트, 생강, 귀리 등의 음식 섭취를 통해서 위를 진정시키고, 소화 시스템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먹기만 해도 위를 튼튼하게 만드는 최고의 음식 7가지를 확인하세요.
먹기만 해도 위를 튼튼하게 만드는 최고의 음식 7가지
1. 바나나
바나나는 위장을 자극하지 않으며, 소화가 쉬운 음식인데요. 훌륭한 식이섬유 공급원으로써 건강한 소화계 유지에 도움이 되도록 음식이 소화관을 통해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을 돕고, 건강하게 배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속쓰림 증상을 덜어주며, 위장에 두꺼운 보호 장벽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바나나의 칼륨은 복부를 부풀리는 나트륨 및 초과 수분을 제거하여 팽만감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양배추
양배추의 강력한 화합물인 설포라판은 소화성 궤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박멸시키고, 위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천연 소화제로 불리며, 해독 주스에도 빠짐없이 등장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섬유질과 무기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다른 채소 및 과일과 갈아서 함께 섭취하거나 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카모마일
근육 경련을 진정시키고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인 카모마일은 위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을 돕는 역할도 하는데요. 차를 주기적으로 음용할 경우, 근육 경련을 감소시키는 것과 관련된 아미노산인 글리신 수치가 증가하여 신경을 진정시킵니다. 따라서 위장 장애, 소화 불량,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4. 파파야
단백질 분해 효소의 풍부한 공급원인 파파야는 소화 과정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요. 파파인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건강한 산성 환경을 촉진하고, 단백질을 분해함으로써 위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를 개선하고 소화관도 깨끗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파파야를 섭취하면, 소화관련 문제나 변비 등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요거트
요거트에 있는 락토바실루스, 액시도필러스, 비피더스 등의 유익한 박테리아가 소화를 돕고, 과잉 가스를 제거하며 팽만감을 완화시키는데요. 요거트 섭취를 통해 변비, 설사, 염증성 장질환, 소화성 궤양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이나 염증 질환의 발생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6. 생강
생강은 메스꺼움을 없애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소화불량 및 복부 팽만감을 해소하는 데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과잉 가스를 제거하는 생강의 화합물은 위장즙과 소화 기관을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하는데요. 단백질 분해에 도움이 되는 효소인 진지베인을 함유하고 있으며, 위를 진정시키고, 소화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귀리
귀리에는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가 용이한데요.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는 식품은 소화되는 동안 많은 칼로리를 태우며, 배변 활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완화시킵니다. 따라서 소화 시스템이 향상되고, 체중 감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요. 건강한 내장 기능에 도움을 주고, 유익한 박테리아를 촉진하며,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의 배설을 자극하는 역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