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탈출하기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는 변비 증상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사소한 질환이지만 반복되면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을 정도로 고통스럽고 기분을 나쁘게 만드는데요. 만성 변비는 또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변화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지긋지긋한 변비에서 빨리 벗어나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지긋지긋한 변비에서 빨리 벗어나는 방법 5가지
1. 수분 보충하기
변비 해소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수분을 지속적으로 충분히 보충해야 하는데요. 냉수 대신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물과 함께 민들레차, 페퍼민트차, 녹차, 홍차, 우엉차 등을 마시는 것도 변비 해결을 위한 천연 완화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몸이 보내는 배변의 징후를 무시하지 말고, 완하제 사용을 가급적이면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이섬유 섭취하기
변비로 고생한다면, 식단에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포함시켜야 하는데요. 수용성과 불용성 두 가지 유형이 존재하며, 수용성 식이섬유는 세포 구조 내에 물을 보유하는 세포벽이 있어서 변을 더 부드럽게 만들어 장 내에서 통과하기 쉽게 만들고, 불용성 식이섬유는 분변 물질에 부피를 더합니다. 특히 사과, 배, 브로콜리, 키위, 당근, 콩, 복숭아, 파인애플 등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식품들에는 비타민과 다양한 미네랄, 항산화 물질로 가득하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내장 건강에 좋습니다.
3.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패턴은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는데요. 1시간에 한 번은 자리에서 일어나 잠깐이라도 움직여야 합니다. 또한, 달리기, 조깅, 스트레칭,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은 소화기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내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4. 알코올 섭취 줄이기
체내의 수분을 빼앗는 상황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술을 마시면, 전해질이 사라지며, 변의 수분을 모두 앗아가고, 장 연동 운동을 억제하게 됩니다. 그래서 변비로 고통받는 경우라면, 반드시 알코올 섭취를 줄이거나 피해야 합니다.
5. 땀 배출하기
변비는 독성의 징조일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에 2~3번 정도 따뜻한 욕조에 몸을 담그는 반신욕을 하면, 땀을 배출하면서 몸의 독소가 제거되어 변비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소 배출에 좋은 요가 자세를 잠들기 전 5분 정도 꾸준하게 반복하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