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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춘욱 Nov 23. 2022

중국의 코로나 급증, 물동량 감소로 연결되는 중

미국 시장에서의 중국 점유율 급락 중!

오늘 블룸버그는 중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숫자 증가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분석한 기사를 실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붉은 선은 상하이 항의 화물량 변화, 파란선은 컨테이너 증감율인데 최근 다시 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 상하이 항은 4천 4백만 톤의 화물을 처리했는데, 이는 지난 해 같은 달에 비해 5% 감소한 것입니다. 더 나아가 같은 기간 처리된 컨테이너는 420만 개로, 지난 해 10월에 비해 단 0.1% 상승했을 뿐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그림>의 음영으로 표시된 부분은 지난 봄의 상하이 봉쇄 때를 나타내는데, 당시 20% 이상의 물동량 감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림> 중국 상하이 항 물동량 변화(전년 동기대비, %) 


아직 상하이 항의 물동량이 급격히 감소하지 않았음에도 우려의 목소리가 커진 이유는 최근 중국의 코로나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에 나타난 것처럼, 광동성(붉은선)이나 충칭(회색선) 그리고 허난(파란선) 등 다양한 지역에서 골고루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죠. 


<그림> 중국 코로나19 확진자 수 변화(명)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2-11-15/china-s-retail-sales-shrink-as-covid-outbreaks-strain-economy


만일 중국이 지난 4월 상하이 때처럼, 강력한 봉쇄 조치를 취한다면?

아마 세계의 수 많은 기업들은 중국과의 네트워크를 더 빨리 끊으려 들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 잘 나타난 것처럼, 이미 미국 시장에서 중국 상품은 빠르게 자리를 잃어버리는 중입니다. 2018년의 미중 무역분쟁이 결정적 계기가 되었지만, 2022년까지 지속되는 제로 코로나 정책도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 같습니다. 


<그림> 미국 수입 시장에서의 중국, 캐나다, 멕시코 점유율 변화(%)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2-10-11/us-retailers-looking-past-china-for-suppliers-see-costs-jump-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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