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춘욱 Jan 02. 2023

노인의료비 급증, 지역별 종합병원 분포

보사연(2022), "노인 건강결정요인 분석" 보고서에서

보건 사회 연구원에서 나온 보고서("노인 건강결정요인 분석")를 읽다.. 흥미로운 <그림>이 있기에 소개해 봅니다. 


***


흥미롭게 본 첫 번째 <그림>은 65세 이상 노인 진료비 현황인데, 2015년 22조원에서 2019년 36조원으로 폭증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같은 기간 노인인구는 622만 명에서 746만 명으로 늘어났죠. 즉 노인인구는 단 124만 명 늘었는데, 노인 지료비는 50% 급증(14조원 ↑) 했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이대로 유지가 가능할 것인가? 고민이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또 하나의 흥미로운 <그림>은 종합병원과 사망률의 관계입니다. 왼쪽은 3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의 분포인데, 색깔이 짙을수록 병원이 적다는 것을 뜻합니다. 오른쪽은 각 지역의 사망비율인데, 종합병원이 적은 지역일수록 사망률이 높습니다. 가장 심각한 지역은 충남의 서해안, 그리고 경남의 남해안, 강원남부~경북북부 라인이네요.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는 구차하게 설명할 필요는 없겠죠. 더 오래,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되도록 지도에서 '색깔이 옅은 지역'에 살아야 한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2023년 한국경제, 두 가지 측면에선 긍정적 - 칼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