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춘욱 Jan 13. 2022

새책 "돈의 흐름에 올라타라"가 출간되었습니다!

탑-다운투자전략에서부터 자산배분까지!!

2012년 발간된 책 "돈 좀 굴려봅시다"는 기대 밖으로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만.. 저자 입장에서 부족한 부분도 적지 않은 책이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문제는 "인구변화"에 너무 많은 부분을 할애한 것이었죠. 그때 "생산활동인구가 감소하는 나라는 채권, 생산활동인구가 증가하는 나라는 주식이 유망하다"는 식으로 썼습니다. 그러나 지난 10년을 돌이켜 보면, 2006년부터 생산활동인구가 감소한 미국증시가 가장 성과가 좋았습니다. 


물론 인구변화가 아무런 영향을 미치는 변수라는 뜻이 아닙니다. 다만.. 단기적인 자산시장의 변화를 장기적인 변수(=인구변화)로 설명하려 든 게 문제였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저는 매번 실수를 저지릅니다. 그러나, 실수를 변명할 시간에 변화된 환경을 설명하고 또 탑-다운 투자의 편의를 높여줄 책을 쓰는 게 더 나은 선택이라 생각하고 새책 "돈의 흐름에 올라타라"를 쓰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크게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tage#1에서는 탑-다운 투자의 기본을 설명하고, 외환 한국주식 그리고 미국 국채 등 다양한 자산에 대한 스위칭 전략을 소개합니다. 


Stage#2에서는 주식이나 채권 등 자산군에 대한 분석에서 한발 더 나아가, 수출주/내수주 그리고 가치주/성장주 대형주/소형주 등 다양한 주식시장의 그룹에 대한 투자전략을 소개합니다. 특히 중국, 일본, 나스닥 시장에 대한 투자 전략을 소개한 부분에 관심이 가는 독자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Stage#3에서는 탑-다운 전략에서 한발 더 나아가 다양한 #자산배분 전략을 소개합니다. 국내 ETF를 활용한 전략에서부터 해외 ETF까지 투자 대상을 확대하는 한편, 국내 부동산 투자의 비중이 높은 가계를 위한 자산배분 전략까지 소개했으니 투자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새책을 내놓을 때마다 항상 걱정이 앞서곤 합니다. 독자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을까, 혹은 책 쓰면서 빼먹은 것은 없는가 등등 수 많은 걱정거리 때문이죠. ㅎ


아무튼 주사위는 던져졌으니.. 열심히 홍보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