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춘욱 Jun 25. 2023

호모 사피엔스, 그 성공의 비밀 - 사회적 진화 이야기

유아와 침팬치, 유인원 간의 가장 큰 차이는? 사회적 학습능력!


지금은 없어졌지만, 정글의 법칙이나 무한도전의 '무인도 편'을 아주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사람이 살기 좋은 환경의 섬이지만, 출연자들은 식량조달이나 불피우기에 쩔쩔 맵니다. 우리 현대인들은 원시 자연 생태계에 호로 떨어지면 단 하루도 버티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수 백만 년에 걸친 진화의 산물인 호모 사피엔스가 왜 이렇게 무력해졌을까요?


오늘은 이 의문을 풀어주는 책 "호모 사피엔스, 그 성공의 비밀"을 소개할까 합니다.


***


우리가 당신과 당신의 직장 동료 49명을 데려다 어느 서바이벌 게임에 던져 놓고 코스타리카 출신의 꼬리감는원숭이 50마리로 구성된 부대와 싸움을 붙인다고 하자. 우리는 두 영장률 팀을 모두 낙하산에 태워 중앙아프리카의 외딴 열대림에 떨어뜨릴 것이다. 그리고 2년 뒤 돌아와 각 팀의 생존자를 세어볼 것이다. (중략) 당신은 어느 팀에 판돈을 걸겠는가? - ebook 20~21쪽.


저는 원숭이 쪽입니다. 현대인들이 야생에 떨어져 생존할 것이라는 생각이 1도 안드니 말입니다. 그럼 왜 우리는 원숭이보다 열대우림에서의 생존에 불리할까요?


당신의 팀이 원숭이들에게 진다면, 그 이유는 우리가 문화에 중독되도록 진화했기 때문이다. 내가 말하는 '문화'란 우리 모두가 성장하는 동안 주로 다른 사람들에게 배우며 습득하는 관행, 기법, 발견법, 도구, 동기, 가치, 믿음 따위로 이루어진 큰 덩어리다. - ebook 22쪽


생존에 유리한 비밀(혹은 노하우)을 빨리 취득한 집단이 생존에 유리했기에, 여러 세대에 걸쳐 이를 전수하는 기법들이 집단간에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해 나갔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심지어 젖먹이 때부터 언제, 무엇을, 누구에게서 배울지 주의 깊게 선택하는 적응적 학습자다. 어린 학습자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시종일관 명망, 성공, 기량, 성별, 민족 등의 단서를 기반으로 자동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선택한 남을 주목하고 우선적으로 본받는다. - ebook 23쪽


우리 인류가 굉장히 뛰어난 모방자이지만, 모든 이의 행동을 본받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회적 지위가 높으며 나이가 많고 혹은 존경 받는 이들을 우선적으로 모방하려 든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생존을 위해 문화적 진화의 정교하고 복잡한 산물에 너무나 심하게 의지하게 된 나머지, 이제는 자신의 사적인 경험이나 직관보다 공동체로부터 배운 것에 더 큰 신뢰를 부여한다. - ebook 24쪽


가장 대표적인 게 인민사원 사건이겠죠. 순서대로 독극물을 주사하는 식으로 약 900백명의 신도들이 목숨을 잃은 사건은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너무나 많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권위에 복종하게끔 진화한 인류의 문화적 진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그림 2.2>는 2.5세 유아와 침팬치 오랑우탄의 인지검사 내용인데, 아이들이 훨씬 더 큰 뇌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학습 분야를 제외한 인지 검사에서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없습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는 인류 문명의 건설에 '사회적 학습'이 아주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 인류가 다른 이들의 마음과 행도에서 정보를 얻는 광범위한 능력을 발전시키게 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프리고진, 크레믈린의 제의를 수락하며 진군 멈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