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춘욱 Feb 02. 2022

재무(Finance) 전공자가 읽으면 좋은 책 4권!

주식에 장기투자하라, 랜덤워크 투자수업, 다모다란의 투자전략 바이블!

Handbook of the Economics of Finance Asset Pricing

어떤 학생이 저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을 던졌습니다. 


박사님, 재무(Finance) 전공 대학원 진학하려는 데 미리 읽어두면 좋은 책 없나요?


너무 기뻐 몇 권의 책을 추천합니다. 첫 번째 책은 제레미 시겔 교수님의 "주식에 장기투자하라"입니다. 주식이나 채권 등 주요 자산의 장기적인 성과를 개관하는 한편, 각 시장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세부 시장까지 역사적 성과를 보여준다는 면에서 가장 먼저 읽어야 할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추천하는 책은 "랜덤워크 투자수업"입니다. 재무의 선구자들(샤프, 밀러, 모닐리아니, 파마, 쉴러 등)이 제시한 다양한 이론을 설명하고 이게 현실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설명하는 책입니다. 제레미 시겔 교수님 못지 않게 버턴 말킬 교수님도 재미있게 글을 쓰시는 분이라, 즐겁게 읽으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세 번째로 추천하는 책은 최근 출간된 "다모다란의 투자전략 바이블"입니다. 제가 박사과정 다닐 때 이 책이 있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생각하게 되는 책이죠. 아마 제가 대학원 석사 과정 수업을 담당하면, 제일 먼저 쓸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양한 재무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검증해나가는 과정이 희열을 느끼게 합니다. 물론 조금 이론적 뒷받침이 필요합니다만, 워낙 정리가 잘되어 있어서 레퍼런스 용으로라도 꼭 봐야할 책입니다. 강력 추천합니다.



이 책을 읽은 후에는 원서를 보셔야 합니다. 제가 박사과정에서 읽었던 책 "Handbook of the Economics of Finance Asset Pricing"의 2판이 새로 나왔기에 소개합니다. 2권짜리 핸드북인데, 위 링크에서 주문 가능하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어려운데, 다 이해하려 들기보다 자신이 좋아하고 또 이해되는 분야를 찾는 식으로 조금씩 읽어가심 좋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국제 금값, 어떨 때 오르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