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conomist(2023.7.29)
2018년 조사된 세계 학력 평가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과를 낸 나라는 베트남이었습니다. 1인당 국민소득이 4천달러에도 미치지 못하는 나라가 과학에서는 세계 4위 읽기는 14위를 기록했으니 말입니다. 이 수수께기에 대해 이코노미스트지는 교사의 질적 수준 향상 및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을 들었습니다.
Why are Vietnam’s schools so good? (economist.com)
***
베트남 건국의 아버지인 호찌민은 발전의 길을 명확하게 제시했습니다. "10년의 이익을 위해 우리는 나무를 심어야 하지만, 백 년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국민을 교육해야 한다."라는 구호를 즐겨 외쳤습니다. 그러나 수년간의 급속한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1인당 국내총생산은 여전히 3,760달러에 불과해 같은 지역 국가인 말레이시아와 태국보다 낮으며, 평균적인 베트남인들이 잘살고 있다고 느끼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찌민은 교육의 혜택을 찬양하는 중국 속담을 인용하며 베트남 국민들이 교육에 대해 불만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트남의 아이들은 세계 최고의 학교 교육 시스템에서 교육을 받고 있으며, 이는 읽기, 수학, 과학에 대한 국제 평가에서 뛰어난 성적으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세계은행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총 학습 점수에서 베트남 학생들은 말레이시아와 태국 학생들뿐만 아니라 6배 이상 부유한 국가인 영국과 캐나다 학생들보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베트남에서도 학생들의 점수는 다른 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별 및 지역 간 불평등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아동의 학습 성향은 여러 가지 요인의 결과이며, 그 중 대부분은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성장하는 환경에서 시작됩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베트남의 뛰어난 성과를 설명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베트남의 독특한 비결은 교실에 있습니다. 베트남 아이들은 특히 어린 시절에 학교에서 더 많은 것을 배웁니다.
스톡홀름 경제대학의 아비짓 싱은 2020년 연구에서 에티오피아, 인도, 페루, 베트남의 학생들이 동일한 시험을 치른 데이터를 조사하여 베트남 학교의 생산성이 얼마나 높은지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5세에서 8세 사이의 베트남 어린이들이 앞서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베트남에서 교육을 1년 더 받으면 간단한 곱셈 문제를 풀 수 있는 확률이 21% 포인트 증가하지만, 인도에서는 6% 포인트만 증가합니다.
베트남의 학교는 다른 가난한 나라들과 달리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되었습니다. 워싱턴 DC에 소재한 싱크탱크인 글로벌 개발 센터의 연구원들이 2022년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87개 개발도상국 중 56개국에서 1960년대 이후 교육의 질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베트남은 이러한 추세를 꾸준히 거스른 소수의 국가 중 하나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교사들의 자질 때문입니다. 베트남 교사의 자질이 반드시 더 뛰어나다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가르치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인도 학생과 베트남 학생을 비교한 한 연구에 따르면 수학 시험 점수 차이의 상당 부분이 교사의 질적 차이에 기인한다고 합니다.
베트남의 교사들은 잘 관리되기 때문에 일을 잘합니다. 교사들은 자주 연수를 받고 수업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자유가 주어집니다. 지역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외딴 지역으로 발령받은 교사에게는 더 많은 급여를 지급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평가가 학생의 성과에 기반한다는 점입니다. 학생들의 성적이 우수한 교사는 권위 있는 '우수 교사' 타이틀을 통해 보상을 받습니다.
이러한 당근 외에도 큰 채찍은 집권 공산당의 반칙에 대한 위협입니다. 당 기관은 교육에 집착합니다. 이는 많은 교장 선생님이 당원인 학교 수준까지 퍼져 있습니다.
이 집착은 다른 유용한 효과도 있습니다. 각 지방은 예산의 20%를 교육에 지출해야 하는데, 이는 지역 간 형평성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당이 이렇게 세심하고 끈질기게 관심을 기울이다 보니 커리큘럼과 교육 표준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정책을 조정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사회 전체가 교육에 대한 집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개발은행의 사회 부문 담당관인 응오 꽝 빈은 베트남의 가정이 교육에 전념하는 것은 뿌리 깊은 유교사상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가난한 부모일수록 개인 과외를 추가로 받는다고 말합니다. 도시에서는 교사가 '우수 교사' 타이틀을 획득한 학교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모든 것이 풍성한 보상을 가져다주었습니다. 학교가 발전함에 따라 베트남의 경제도 발전했습니다. 하지만 성장이 교육 시스템을 시험하고 있다고 수도 하노이에 있는 싱크탱크인 메콩개발연구소의 풍득퉁 소장은 말합니다. 기업들은 점점 더 베트남 학생들이 교육받지 못한 팀 관리와 같은 더 정교한 기술을 가진 근로자를 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장으로 인해 도시로 이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도시 학교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교사들이 교육을 포기하고 민간 부문의 고임금 일자리를 찾아 떠나고 있습니다. 베트남이 최고 수준의 교육 수준을 유지하려면 정부는 이러한 추세에 대처해야 합니다. 호치민 주석이 사람들에게 상기시키기를 좋아했던 것처럼, 교육에는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