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춘욱 Mar 04. 2022

미국 소매판매 통계 다운 받고 가공하기

세인트루이스 연은 데이터베이스(FRED)를 활용하자!

미국 소매판매가 한국 수출의 선행지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돈의 흐름에 올라타라"에서 설명한 바 있었습니다. 특히 소매판매의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 변화가 '한국주식/미국국채' 스위칭 전략에 활용될 수 있음을 말씀드렸죠. 이제 이 과정을 한번 실행해보겠습니다. 먼저 미국 세인트루이스 연은 데이터베이스(FRED)에 접속해 'Retail Sales'로 검색합니다.

https://fred.stlouisfed.org/


다음의 화면에서 제일 위에 있는 "Advance Retail Sales: Retail Trade"를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download'룰 선택하면 excel file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과 같이 엑셀화일을 열어서 전년동기대비 증가율을 계산합니다.


그 다음은 3개월 이동평균을 합니다. 저는 중심 이동평균(Central Moving Average)를 주로 합니다.


이제 다되었습니다. 전년동기대비 증가율의 이동평균의 전월비 차를 계산합니다. 이게 3개월 연속 플러스가 나면 한국 주식 매수, 반대로 3개월 연속 감소하면 미국 국채 매수입니다. 지금은 한국 주식 매수 신호가 났다가(그래서 제가 지난 해 말부터 주식 샀습니다), 다시 미국 국채 매수 신호가 날까 말까하는 상황입니다.


투자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국 주식시장 PBR 구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