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카나 Aug 04. 2019

성공, '이 것' 선택에 따라 갈린다.

성공할 수 있는 당신의 선택

  검증된 성공 방법이란 존재할까? 

  성공의 정의는 개개인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돈을 많이 버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유명해지는 것이 성공의 기준이라고 여길 수도 있고,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을 기준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여기서는 성공의 척도를 '부'라고 가정해보자. 즉, 돈을 많이 벌고, 가지고 있는 것이 성공의 척도이다. 이러한 기준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란 무엇이 있을까?


「엄청나게 운이 좋아 복권에 여러 번 당첨된다. 운 좋게 매수한 주식, 부동산, 암호화폐 등 자산의 값어치가 폭등하여 큰 수익을 얻는다. 금수저로 태어난다. 사업에서 큰 성공을 거둔다. 상위 소득 1%의 연예인, 운동선수가 된다. 대기업의 고위 임원직까지 오른다. 변호사, 의사 등 고소득 직업을 가지고 이 사람들 중에서도 더 큰 수입을 얻는다. 등등」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을 보면서 '저 방법은 아닌 것 같은데.' 혹은 '저 방법 말고도 다른 방법이 있는데?'처럼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다. 당신의 생각도 틀리지 않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돈 버는 방법은 다 다르다. 다양한 생각들의 비슷한 점이라면 운이 따라줘야 하는 것들이 있다는 것과, 엄청난 재능과 노력이 수반되어야 하는 방법도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누구나 생각할 수 있고, 따라 할 수 있는 성공 방법 존재한다면?



How to Play처럼 확실한 How to Earn Money도 존재할까?


<파이프라인 우화>를 통해 알아보는 검증된 성공의 방법


  버크 헤지스의 책, <파이프라인 우화>에선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성공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이미 성공 가능성이 검증된 '부의 창출 방법'말이다. 그것은 바로 지속적인 소득의 원천이 되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이다. 쉽게 말하자면 '자기 사업'이다.


  앞서 예시에 있던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다시 살펴보자. 상위 소득 1%의 연예인, 운동선수가 되는 길은 매우 고된 길이다. 복권에 당첨되는 것도 엄청난 운이 있어야 한다. 투자 또한 운칠기삼의 분야라 운이 따라줘야 하고, 적은 자산으로 투자하여 성공하려면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비트코인이 10달러 아래였을 때 매수한 사람이 아니라면 말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남은 방법은 고소득 직장에서 일하는 방법과, 사업에서 성공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파이프라인 우화>에선 '오로지' 고소득 직장에서 일하는 것이 함정이라고 언급한다. 노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risk를 생각하지 않은 것이다. 노동을 통해 쓴 시간을 돈으로 교환하지 못하는 것은,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다. 어느 날 블랙스완이 터져 일을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예를 들어 사고가 발생했을 때를 상상해보라. 일만 하는 삶은 오로지 물통만 나르는 삶이다. 즉, 불안정한 삶이다. 우리는 물통을 나를 수 없을 때를 대비하여 물이 자동으로 흐르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공하는 방법은 오로지 물통을 열심히 나르는 길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사고의 폭을 넓히지 못하고 그 안에서만 해법을 찾으려고 합니다. 즉, 돈이 더 필요하다면 더 많은 물통을 나르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p.53)



성공은 선택에 따라 갈릴 수 있다. 물통을 나르느냐,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느냐.


선택할 수 있는데 왜 선택하지 않는가.


  그렇다면 남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 사업으로 성공하는 방법이다. 그런데 왜 선택하지 않는가. 물통을 계속해서 나르는 선택을 하게 되면 생각보다 많은 부를 축적하지 못할 확률이 크고, 일을 못하게 되는 위험도 있는데 말이다. 그러나 파이프라인, 즉 사업을 구축하는 데 성공하면 일을 하지 않더라도 수입은 자동으로 들어오게 되어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자기 사업'이라는 성공 가능성이 검증된 부의 창출 방법을 통해 재정적 자유를 쟁취했다. 그런데 왜 선택하지 않는가. 언제까지 시간이 없다고, 배운 게 없다고, 위험하다고 핑계와 변명을 일삼을 것인가.

성공자들이 더 많은 것을 갖고 더 많이 일하는 이유는 여유시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 오늘날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자유시간을 누리고 있습니다. (p.113), (p.120)


  현시대는 정보화 시대다. 필요하면 구글에 쳐서 사업에 관련된 배움을 얻을 수 있고 관련 책들도 많지 않은가? 일을 하고 있더라도, 남는 여유시간을 더 생산적으로 활용하여 '자기 사업'에 대해 배워보자.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있는 건 돈이 아니라 시간이다. 시간을 레버리지(leverage)하여 더 많은 준비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사업이란 단어를 실패하면 한강 가는 것처럼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실패해도 다시 재기할 수 있는 기반과 정신을 갖추면 그만이다. 처음엔 다시 시도할 수 있는 정도로, 여러 번 시도하면 된다. 이 시행착오들이 당신을 한강물이 아닌 한강 뷰로 이끌 것이라 확신한다.

…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기존의 습관에 얽매이거나 편견, 오해로 말미암아 미래의 비전을 제대로 알아보지 못한다는 사실에 가슴이 아팠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그 꿈을 이루는 사람은 극히 소수에 지나지 않았던 것입니다. <파이프라인 우화>(p.35)




성공하고 있어도 다시 한번


  지금까지 <파이프라인 우화>가 주장하는 검증된 부의 창출 방법인 '자기 사업'을 왜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았다. 꼭 이 방법이 아니더라도 다른 방법으로 부를 창출하고 있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책의 저자는 이런 사람들에게도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게 필수라고 이야기한다. 우리의 삶에는 앞으로 어떤 사건이 발생할지 모른다. 당신이 일을 못해도 당신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파이프라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우리의 인생도 올라갈 때가 있으면 내려올 때도 있습니다. … 따라서 현명한 사람들은 삶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을 때 혹은 사업이 잘 풀려나가고 있을 때 자신을 되돌아볼 줄 압니다. … 그래도 지낼 만한 지금 미래를 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 (p.117)


<파이프라인 우화> 책을 읽어보려고 하시는 분께


  이 책은 페이지 수가 적어 손쉽게 성공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책입니다. 저 또한 이 책을 통해서 '파이프라인'이라는 새로운 관점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파이프라인 우화> 책 단 한 권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사업 방법론이나 교훈은 의외로 적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한 현대의 '파이프라인' 구축 방법이 있었으나, 제 생각으론 도저히 이해할 수 없어 소개드리지 않았습니다. 이 책은 스스로를 동기 부여하는 관점으로 읽기를 추천드립니다. 이 책을 감명 깊게 읽었다면 좀 더 많은 내용이 담겨 있는 책을 접하기 바랍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언스크립티드> 같은 책들이 <파이프라인 우화>보다는 얻을 수 있는 내용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파이프라인 우화>(도서출판 나라, 2001) - 버크 헤지스 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