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기린 Jul 14. 2024

일요일, 심심해서 만들어본 AI 초단편 소설

By Claude 3.5

* 심심해서 재미 삼아 만들어본 단편 소설입니다. 2024.7.14 Claude 3.5 Sonnet가 100% 만들었습니다.




# 그날의 햇살


김과장의 손가락이 알람 버튼을 찾아 더듬었다. 5분 후, 10분 후, 15분 후. 세 번의 스누즈 끝에 그는 겨우 몸을 일으켰다. 천장을 바라보며 한숨을 내쉬었다. 또 다른 하루가 시작되는 것이다. 욕실 거울 속 그의 눈가에는 피곤함이 가득했다. 면도기를 들어 올리다 말고, 그는 잠시 망설였다. 오늘은 수염을 그대로 두기로 했다. 어차피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테니까.


출근길, 그의 발걸음은 늘 그렇듯 무거웠다. 지하철 안에서 그는 핸드폰 화면만 뚫어져라 쳐다보았다. 누군가와 눈이 마주치는 것이 불편했다. 역에서 내려 회사로 향하는 길, 횡단보도 앞에서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그의 시선은 바닥을 향했다. 매일 밟고 지나가는 이 보도블록, 오늘따라 더 낡아 보였다. 초록불이 켜지고 사람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그때였다. 무언가가 그의 발치에 떨어졌다. 고개를 들어보니 한 할머니가 떨어뜨린 지팡이였다. 김과장은 잠시 망설였다. 주변 사람들은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은 채 앞만 보고 걸어갔다. 그의 머릿속에서는 수많은 생각이 스쳐 지나갔다. '늦겠는데', '다른 사람이 주겠지', '나는 지금...' 하지만 곧 몸이 먼저 움직였다. 


"할머니, 이거 떨어뜨리셨어요."


지팡이를 건네받은 할머니의 눈가에 주름이 깊게 패였다. 그 미소에 김과장의 입가도 자연스레 올라갔다. 오랜만에 느껴보는 표정이었다.


"고마워요, 젊은이."


할머니의 따뜻한 목소리가 그의 귓가를 맴돌았다. 그 목소리에는 단순한 감사 이상의 무언가가 담겨 있었다. 마치 오래된 친구를 만난 것 같은 친근함, 그리고 오랫동안 잊고 있었던 무언가를 떠올리게 하는 아련함.


회사에 도착한 김과장은 평소와 달리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선택했다. 5층까지 오르는 동안, 그의 발걸음은 가벼워졌다. 숨이 조금 가빠졌지만, 이상하게 상쾌한 기분이 들었다. 책상에 앉아 컴퓨터를 켜며, 그는 문득 자신의 얼굴을 더듬어 보았다. 아침에 깎지 않은 수염이 손끝에 거칠게 느껴졌다. 그러나 오늘따라 그 거친 감촉이 싫지 않았다.


점심시간, 동료들과 식사를 하며 그는 오랜만에 농담을 건넸다.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곧 웃음소리가 테이블을 채웠다. 평소라면 서둘러 먹고 자리를 피했겠지만, 오늘은 조금 더 오래 앉아있고 싶었다. 커피를 마시며 동료들과 나누는 사소한 대화가 그렇게 즐거웠던 적이 있었나 싶었다.


퇴근 무렵, 김과장은 책상 위 화분에 물을 주었다. 어제까지만 해도 시들어가던 잎사귀가 오늘따라 생기 있어 보였다. 손가락으로 잎을 살짝 만져보았다. 촉촉한 잎의 감촉이 기분 좋게 느껴졌다. 그는 문득 이 작은 화분을 얼마나 오랫동안 방치해두었는지 생각해 보았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 그의 발걸음은 아침과 달랐다. 횡단보도에서 신호를 기다리며, 그는 하늘을 올려다보았다. 오늘따라 별이 유난히 밝았다. 그 순간, 아침에 만났던 할머니의 미소가 떠올랐다.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지어졌다. 


집에 도착한 그는 오랜만에 베란다 문을 열었다. 서늘한 밤공기가 얼굴을 스쳤다.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었다. 내일은 어떤 하루가 될까? 그는 오랜만에 내일이 기대되는 기분으로 잠자리에 들었다.



- The end -

매거진의 이전글 AI로 <텍스트 어드벤처 게임>을 만들어보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