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난영 May 22. 2017

공부에 활용하는 팟캐스트

무언가를 공부하고자 할 때 나는 기본적으로 책을 먼저 찾아 읽는다. 그리고 부교재처럼 찾는 것이 유튜브 등에서의 영상이고 그다음이 팟캐스트다. 영상의 경우는 시각으로 볼 수 있어 좋고 팟캐스트는 걸어 다니거나 설거지처럼 다른 일을 하면서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 활용에도 좋다. 그런 면에서 팟캐스트가 책이나 영상보다 더 편리할 때가 많다. 


내가 팟캐스트를 듣는 시간은 이렇다. 


1. 설거지나 청소 등을 하면서 듣는다.  
2. 걷기 운동을 하거나 걸어서 이동할 때 듣는다.  
3. 버스를 타거나 비행기를 탈 때 듣는다(제주엔 지하철이 없다. 그리고 비행기를 자주 타는 편이다).  
4. 무언가 할 일이 없이 멍 때리는 시간이 생겼을 때 듣는다. 


이렇게만 하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엄청난 분량의 팟캐스트를 들을 수가 있다. 그 한 예가 ‘휴식을 위한 지식: 전쟁사, 문명사, 세계사’다. 역사 공부를 하면서 역사 관련 팟캐스트를 찾았다. 그러다 만난 것이 ‘휴식을 위한 지식’이다. 한두 개 듣다 보니 내용이 상당히 좋았다. 그래서 정주행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정말 바빴다. 과거의 것도 들으면서 최근 것도 들어야 했으니 말이다. 그러다 최근 업데이트 분은 포기하고 정주행부터 마무리하기로 하고 조금만 틈이 나도 듣기 시작했다. 그리고 얼마 전에 정주행을 마치고 이제는 업데이트 분을 기다리게 되었다. 


하지만 이전 글 ‘반복학습의 탁월함’에서 이야기했듯 ‘반복’이라는 게 정말로 중요하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되기 전까지 듣기 위해 다시 정주행을 시작했다. 그랬더니 에피소드는 기억나는데 그게 언제 적 에피소드인지 헷갈리던 것이 조금씩 정리가 되기 시작했다.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들을 수 있는 시간’을 조금씩 확보하여 반복적으로 듣는 것도 좋겠다. 


<내가 주로 듣는 팟캐스트>


- 휴식을 위한 지식: 전쟁사, 문명사, 세계사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지대넓얕)
- 독자적인 책수다


© kaboompics, 출처 Pixabay

매거진의 이전글 반복학습의 탁월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