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강쀼업 May 29. 2020

청약 비조정대상지역인 안산의 아파트 집값은 더 오를까?

안산은 외국인 노동자가 많은 세월호의 아픔이 있는 도시라고?

기존 4호선과 연계되는 신안산선, 수인선, 서해선 등 각종 교통 호재가 많은 안산입니다. 아파트 가격이 오르지 않는 것이 더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요?





플러스 가득한 하루 보내고 계시나요?

쌍둥이 아빠, 물음표노트 강훈구입니다. 



이번 글은 제가 거주 중인 안산 파크푸르지오 아파트를 비롯한 안산시 아파트의 집값에 관한 전망에 대해서 글을 적어봤어요. 기존처럼 원문을 아래에 첨부하며 시간이 부족한 분들을 위한 요약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안산시의 아파트 부동산 집값은 많이 오를 수 있을까요?


결론만 말씀드리면 오릅니다. 

농사를 짓는 농부가 땅을 비옥하게 만들고 씨를 뿌려놓은 상태라고 이해하시면 돼요. 


농사는 농부가 부지런하고 각종 사고 및 천재지변이 없다면 노력한 만큼 수확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지금의 안산과 시흥이 딱 그런 상황이라고 볼 수 있죠. 


물론, 무작정 오르기만 하지는 않을 겁니다. 

타이밍이 무척 중요한데요. 각종 호재들을 정리하면서 예상하기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호재들이 많지만 우선은 원문의 컨셉에 맞게 교통망을 가지고만 설명을 드릴게요) 


① 신안산선 : 2019년 8월에 실시계획이 발표됐고, 현재 착공 중에 있습니다. 신안산선이 갖는 의미를 모르는 사람들이 더 적을 거예요. 현재는 여의도까지 예정되어 있지만, 서울역까지 연결되는 것으로 얘기가 오가고 있습니다. '착공이 시작되면 부동산의 가치가 올라간다'라는 얘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실제 안산의 집값은 꾸준히 가치가 상승하고 있어요. 예상하기로는 신안산선이 완공될 때까지 계속해서 오를 것이며 완공되고도 5년 정도까지는 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를 것으로 전망합니다. 


② 수인선 : 이미 철도는 모두 연결이 완료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시운전을 하면서 공사가 제대로 됐는지를 점검하고 있는 과정 중에 있어요. 예정된 신설 역들이 차근차근 완공될 것이며, 활성화가 된다면 인천에서 분당까지 직결되는 엄청난 가치의 라인이 완성될 겁니다. 역시 부동산 가치를 높이는 요소가 될 거예요. 


③ 서해선 : 현재는 소사~원시선이라고 불리는 라인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계획은 훨씬 원대해요. 당장은 전철 배차 간격도 엄청 길고 실용적이지 못하다는 평가가 많은데, 향후에는 이 노선이 충남 홍성까지 연결될 겁니다. 아마 이렇게만 얘기하면 '그게 뭐가 중요한데요?'라고 하실 수 있을 텐데요. 현재 부동산 투자로 가장 유명한 곳들 중 다섯 손가락 안에 반드시 들어가는 평택과 화성을 관통하는 노선이 바로 서해선입니다. 미래의 먹거리는 모두 화성과 평택으로 몰리고 있어요. 서해선복선전철에 대한 기사와 블로그 정보들만 열람해 보셔도 향후 어느 곳이 가장 유망한 곳이 될지 아실 수 있을 거예요.  


④ 인철발 KTX : 주인공은 초지역과 어천역입니다. 하지만 어천역은 편의시설 및 위락 시설을 갖추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죠. 결과적으로 진짜 주인공은 초지역이라고 할 수 있죠. 이미 안산에서 가장 높은 집값 상승이 일어나고 있는 곳이며, 이곳을 무시했던 투자자들이 땅을 치고 후회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너무 많은 호재를 갖고 있기 때문에 아마 안산에서 가장 집값이 비싼 동네가 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어요.  



정리를 하자면 화성과 평택의 호재들이 실질적으로 윤곽이 보이고 활성화가 되는 시점(약 2030년)까지는 계속해서 안산의 가치가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인접한 시흥시의 가치도 오르겠지만, 어디까지나 주변 효과를 누리는 정도밖에 되지 않을 거예요. 


그 외에도 언급하고 싶은 내용들(산업)이 많기 때문에 실상은 떨어질 수 있는 요인들을 찾기가 더 어려운 곳이 오늘날의 안산시의 아파트입니다. 그러니 안심하시고 거주하셔도 돼요.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플러스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쌍둥이 아빠, 물음표노트 강훈구 올림.



매거진의 이전글 평택 안중리의 땅이 평당 100만원도 되지 않는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