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주갑부훈 Sep 17. 2022

왜 나는 너가 아니고 나인가

2. 왜 나는 너와 결혼하는가?

-

라니와 훈이는 버마난민음악학교의 아이들을 돌보는 일을 하고 있어.


이제는 빠질 수 없는 연례행사가 된 모두의 생일파티. 이번 생일 때도 케이크를 자르고 초도 불며, 신나게 춤추고, 노래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모든 일정을 끝마쳤어. 아이들을 잘 먹여달라 굳이 사족을 보태며 장학금을 전달하고 학교를 나오는 길, 나는 에뽀와 마주쳤어. 에뽀는 오늘 하루 즐겁게 보냈냐는 내 어리석은 질문에 흙먼지 범벅인 제 발과 무릎을 들어 보이며 나를 부끄럽게 만드는 여섯 살 꼬마 독설가야.

 

<잘 지내고 있어, 에뽀. Happiness always with you>

별처럼 반짝이는 크고 깊은 눈에게 작별 인사를 건넸고,

 

<OK>

예쁜 에뽀가 예쁘게 대답했어. 그리고 우리는 새끼손가락 마주 걸고 내년에 또 보자 약속했어.

함께 있지만 벌써부터 나를 그리워하는 에뽀.

에뽀의 뭐라 묘사하기 힘든, 하지만 매우 낯익은 표정에서 무엇이 나를 이곳으로 오게 하는지를 보았어.

내 편은 하나도 없는 것 같은 외로움에 고립되어 따뜻한 말 한마디 간절히 기다리고 있을 때, 조건 없는 무한한 사랑을 주었던 나의 스승들도 지금 에뽀의 얼굴을 감싸고 있는 저 빛을 내게서 보았을 테지.

에뽀의 얼굴을 한 나를 꼭 안아주고 돌아 나오는 길, 나는 왜 난민학교에 오는가 하는 질문을 더 이상 하지 않기로 했어. 그리고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 하는 괴로움으로부터 자유로워졌어.



너를 알기 위해 나는 나로 이 세상에 태어났으며, 또 나를 알기 위해 나는 너로 태어나지 않은 것이다.

함으로 너를 사랑하는 것은 나를 사랑하기 위함이고, 내가 나를 사랑하는 것은 너에게 온전한 사랑을 주기 위함이다.



-

코로나로 무기한 미뤄졌던 버마난민음악학교, 이제는 조심스럽게 갈 수 있을 것 같아. 라니야 우리 첫 번째 신혼여행지가 막 정해진 것 같은데.

작가의 이전글 눈치 보지 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