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트릭스, 엔지니어, 프로듀서, 아티스트 여러분은?

매트릭스 세상, 여러분은 아티스트?


우리의 삶을 세 종류로 나누어 생각해 보면 흥미롭습니다.


여러분은 엔지니어인가요? 프로듀서인가요? 아티스트인가요?


적은 범위에서 기술자를 엔지니어로 한정하기 보다 과학기술의 설계자로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큰 범위에서 프로듀서도 엔지니어링 역할이 없다면 수레바퀴를 굴러가게 할 수 없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인생 후반기를 아티스트로 살고 싶습니다. 창작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서 엔지니어, 프로듀서의 경험은 필수 체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매트릭스 세상에서 무슨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까?!





vollume-6210140_640.jpg?type=w966




엔지니어는 건축가이면서도 건축을 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장인입니다.


엔지니어는 기술적인 결함과 부족함을 채워주는 과학기술 혁명의 전사들입니다.




프로듀서는 무대의 종합예술을 디렉션(Direction) 하면서도 제작 총괄을 하는 장인입니다.


프로듀서는 엔지니어와 아티스트를 모두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휘자입니다.



아티스트는 무대의 연기자이며 작품을 창작하는 장인입니다.


아티스트는 뮤지션으로 음악을 연주하는 달인이고 동시에 창작하는 예술가입니다.



우리의 삶에 엔지니어로서 기술적인 테크노 전사들이 없이 현대 문명을 굴러가게 할 수 없습니다.


IT 세상 온라인 세상에서 엔지니어 없이 아무것도 작동될 수 없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심지어 AI도 엔지니어의 숨을 불어넣었기에 자기학습 생성형 지능의 진화가 가능합니다.





woman-1824150_640.jpg?type=w966




우리의 사회는 각자가 섬이어서는 안됩니다. 섬들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국가, 영해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종합적인 연출을 할 수 있는 프로듀서가 필요한 세상입니다.


각자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되고 조화롭게 융합되어 더 큰 에너지를 뿜어낼 수 있는


프로듀서의 지도력이 요청됩니다. 프로듀서는 최상위의 지도자이고 종합 연출자입니다.



하지만, 창작자가 없이 아무것도 생성될 수가 없습니다.


인류의 역사, 세상은 늘 창작자들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창작에서 앞서간 선지자들의 발명품입니다.


아티스트는 예술만의 세상에 있지 않습니다.


창작자들 모두를 아우르는 정의로 상징될 수 있습니다.


근 현대의 문을 연 모든 현대 정신문명의 창작자들이 쏟아졌기에


오늘날 현대인들의 세상이 100년 전 200년 전보다 훨씬 더 보편적 가치가 문명사회에 고르게 분배될 수 있었던 겁니다. 그 시발에서 창작자 - 아티스트들의 씨앗이 뿌려졌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 자기 인생의 아티스트, 엔지니어, 프로듀서입니다.


가정을 이끄는 가장이면 모두 우리 가족들을 위한 아티스트, 엔지니어, 프로듀서가 되어야 합니다.


조직에서 아티스트 - 창작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독보적인 존재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서 엔지니어가 조직의 수레바퀴, 태엽의 섬세함까지 작동하게 해줍니다.


조직에서 상층의 관리자로 일하게 되면 프로듀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지요.




선진 문명국가는 아티스트, 엔지니어, 프로듀서 모두 활발하게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작동됩니다. 각자의 기능과 각자의 역할이 스스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되는 사회를 기대하게 됩니다.


각자가 꿈을 꾸는 역할에서 행복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삶이 넘치는 사회를 응원합니다.






%EB%A9%94%ED%8A%B8%EB%A6%AD%EC%8A%A4.jpg?type=w966




매트릭스 영화는 미래 문명을 AI로 엔지니어할 수 있는 점을 비판한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아티스트, 엔지니어, 프로듀서의 매트릭스 세상을 철학적으로 경고한 영화입니다. 사람이 주인공이고, 창작자요, 제작자가되는 세상을 지키고 싶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감성 수필> 동심과 시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