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d Ogilvy 1911~1999
이제야 데이비드 오길비 (David Ogilvy 1911~1999)를 읽고 있습니다. 서울창업허브에서 운영하는 책 대여 센터에서 빌릴 책을 보다가 이름만으로 알아왔던 그를 보고 책을 집어 듭니다. 지금 시대의 어법과는 다르게 확신에 차고 직접적인 표현이 많습니다. 그중 나의 맘과 똑같은 부분을 발췌해서 적어봅니다.
나는 일 년에 한 번씩 사원 모두를 현대미술 박물관 강당에 모아놓고 그들에게 회사 운영상황과 이익 등 모든 것에 대해 가감 없이 밝힌다. 그런 다음, 내가 어떤 태도를 좋아하는지 알려준다.
1. 나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나는 배에서 노를 젓지 않는 승객들을 싫어합니다. 일을 더 많이 하는 것이 덜 하는 것보다 재미있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것에는 경제적 요인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더 열심히 일한다면 우리는 더 적은 수의 직원으로 더 큰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더 큰 이익을 얻는다면 우리 각자에게 돌아가는 돈도 더 많아질 것입니다.
2. 나는 일 등급 두뇌를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머리 좋은 사람이 없이는 광고대행사를 운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훌륭한 두뇌도 지성의 정직함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완벽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3. 나에게는 불변의 법칙이 있습니다. 나는 연고자를 편애하는 사람이나 부부를 고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당파를 조성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우리 회사 안에서 부부의 인연을 맺게 되는 사람들이 있다면 결혼 후 그중 한 명은 떠나야 합니다. 될 수 있으면 아이를 돌봐야 하는 여자가 떠나는 것이 좋겠지요.
4. 나는 즐겁게 일하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만약 당신이 이 일을 즐기지 못한다면 다른 직업을 찾길 권합니다. 스코틀랜드의 속담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살아있을 때 인생을 즐겨라. 그 후 오랜 시간 동안 죽어있을 테니까.’
5. 나는 상사들에게 알랑대는 아첨꾼을 매우 경멸합니다. 그런 사람들이 대개 자기 부하직원을 못살게 굴기 때문이죠.
6. 나는 자신감이 넘치는 전문가를 좋아합니다. 자신의 일을 최고로 훌륭하게 해내는 장인을 말하는 겁니다. 그들은 항상 동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지도 않습니다.
7. 나는 스스로의 성공으로 이끌 만큼 훌륭한 부하를 고용할 줄 아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자신의 능력에 대해 불안감 때문에 자기보다 못 한 사람들만 고용하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깁니다.
8. 나는 아랫사람들을 추켜세울 줄 아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이것이야말로 모두가 지금의 서열에서 진급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중요한 자리의 적임자를 밖에서 찾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전혀 그럴 필요가 없어질 날을 기대해 봅니다.
9. 나는 다른 사람들을 인간적으로 대하는 매너 있는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나는 시비 걸기를 즐기는 사람들을 증오합니다. 나는 문서로 전쟁을 해대는 사람들을 증오합니다. 평화를 유지하는 최고의 방법은 솔직해지는 것입니다.
10. 나는 정리를 잘하고 주어진 업무를 제시간에 마감하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나는 내가 바라는 점을 직원들에게 말하며 내 자신에게 기대하는 점도 함께 밝힌다.
공정하고, 쉽게 변치 않으며, 사람들이 반기지 않는 결정도 용감하게 내리겠습니다. 안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말하는 것을 즐기기보다는 듣는 데 더 많은 공을 들이겠습니다.
1. 공정하고, 쉽게 변치 않으며, 사람들이 반기지 않는 결정도 용감하게 내리겠습니다. 안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말하는 것을 즐기기보다는 듣는 데 더 많은 공을 들이겠습니다.
2. 우리 회사의 활력, 생명력, 도전정신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지속적으로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유치하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 클라이언트들에게 최고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여러분들이 늙어서 빈곤해지는 일이 없도록,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6.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수립하겠습니다.
7. 모든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인재들을 모집하여 이 분야에서 가장 멋진 직장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 직원들이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일하고, 이런 약속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