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의 가위로 상대방 자르기

조언의 무서움

by 황호성
적게 말하고 많이 들어라.
When you talk, you are only repeating what you already know. but if you listen. you may learn something new.
-Dalai Lama




잠재력이 무한한 나

사람이 자신의 능력을 아직 모르거나 제한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가능성이 정말 많은 존재입니다. 잠재력이 나타나지 않는 상황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납니다. 첫째, 아직 해보지 않아서, 경험하지 못해서 재능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둘째, 그 경험을 하기도 전에 상대방과 주변에서 미리 지레짐작하고 사람을 자기들 경험과 입맛에 따라 판단하고 가능성을 제한하는 경우입니다. 오늘은 두 번째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보통 나의 가능성이 상대방에 의해 제한되는 가장 큰 원인은 상대방이 경험이 더 있다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하는 말은 나의 발전을 위한 조언이 대부분입니다. 나를 위한 조언인데 왜 나는 가능성이 제한된다고 느낄까요.

02.jpg 잠재력이 무한한 나. 여전히 그렇게 믿는다.



나를 위한 조언들

사실 상대방은 나를 잘 모릅니다. 알지 못하는 게 사실입니다. 나도 나에 대해 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는데 그 사람이 나보다 나를 잘 알 리가 없습니다. 내 인생의 아주 단편적인 부분만 보고 판단하고 나름의 조언을 인생의 진리인 것처럼 이야기합니다. 그 조언이 말한 사람의 인생에서 진리일 수 있습니다만, 내 인생의 진리는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다른 사람이니까요. 그리고 다른 인생이고요.


이렇게 우리의 경험은 나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성장 가능성까지 꺾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시간을 함께 보낼수록 상대방을 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 이상은 보려 하지 않습니다. 우리 뇌는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입력된 정보에 대해 빠르게 판단하고 케이스를 만들어 다음에 비슷한 경우에 대해 지난번 학습된 결과를 가지고 빠르게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작동방식을 잘 모르고 살다 보면 그렇게 효율적으로 사람을 판단합니다.


아이러니한 것은, 경험이 많은 입장에서 조언하는 그 사람은 본인을 더 잘 알아봐주는 사람이 있길 바랍니다. 타인에게는 효율적이기 원하고 타인이 나를 볼 때는 효율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비슷하게 나타나는 공통 특징이 하나 더 있습니다. 본인도 그런 조언을 듣기 너무 싫어했는데, 원치 않게 많이 들어왔다는 것입니다. 본인도 듣기 싫어했던 종류의 말들을 그대로 다른 이에게 하고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남에게도 하고 내가 싫어하는 것은 남에게도 하지 말라는 경구가 떠오릅니다.


03.jpg 무수한 조언들. 출처 : 황호성 2006


나에게 진짜 필요한 것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조언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조언이 필요하긴 하지만 조언 이전에 더 필요한 건 내 이야기를 소중하게 들어줄 사람입니다. 동시에 공감해줄 사람입니다. 그 후에 조언해도 절대 늦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사는 세상은 너무 급해서 기다리지 못하고 조언해 버립니다.


나의 경험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상대방을 대단하게 봐줍시다. 흔한 걱정처럼 그것으로 상대방이 자만한다면 그 사람의 그릇은 그만한 것입니다. 손해 볼 것 하나 없습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내가 더 좋게 보기로 한 상대방이 자신을 되돌아볼 줄 알고 겸손히 성장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당신과 그 사람은 평생 든든한 동료로 더 재미있는 일을 할 가능성이 생깁니다. 살면서 이런 사람을 한 명 얻기 위해서라도 상대방은 대단하게 봐주는 일은 중요합니다.


나보다 내 주위의 있는 사람이 더 크게 될 사람이라 생각하고 함께 성장하세요. 그러면 나도 성장하고 상대방도 성장해서 모두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뿐입니다.

04.jpg 당신이 최곱니다. 출처 : 황호성 2017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