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전도체가 먼데?
초전도체 (超傳導體, superconductor)
초전도체는 ‘슈퍼컨덕터(superconductor)’라고 불리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 전도체 보다 전력이 잘 흐르는 물질입니다. 전기저항이 ‘0’이며, 외부의 자기장을 밀어내면서 자석에 붙지 않고 공중에 뜨게 하는 자기 부상현상이 나타나는 특성이 있어요.
※ 전기저항(電氣抵抗, electrical resistance) : 전기 회로에서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것
※ 반자성(反磁性, diamagnetism) : 평소에 물질이 자성을 띄고 있지 않다가 외부에서 자기장이 가해지면 외부 자기장의 반대 반향으로 약하게 반발력을 가지게 되는 성질
※ 주파하다(走破-(달릴(주), 깨뜨릴(파)), ran the whole course) : 도중에 쉬지 않고 끝까지 달리다.
임계 온도(臨界點, critical temperature, Tc)
액체와 기체가 구분될 수 있는 최대의 온도입니다. 끓는점이라고도 해요. 기체를 액체로 만들기(=액화) 위해 아무리 압력을 강하여도 임계 온도 이하가 아니면 액화되지 않아요. 예를 들어 1 기압에서 물의 임계 온도는 100℃입니다.
냉매(冷媒, Refrigerants)
냉각작용을 일으키는 물질로 아이스팩이나 무더운 날 몸에 뿌리는 물도 냉매가 됩니다.
헬륨(helium, He)
헬륨은 원소 기호 2번으로, 지구상에서 가장 차가운 원소로 분류됩니다. 헬륨가스를 마시면 목소리가 재미있게 변하는 이유는 헬륨이 공기보다 밀도가 작아서 성대를 지날 때 진동이 일반 공기보다 빨라져서 목소리가 재밌게 바뀐다고 합니다.
※ 온도(溫度(따뜻한(온), 정도(도)), temperature) : 물질의 뜨겁고 찬 정도를 나타내는 측정가능한 양.
보온(保溫(보전할(보), Thermal Insulation)은 주위의 온도에 관계없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의미입니다. 그러니 보온병은 차가운 물은 차갑게, 뜨거운 물은 뜨겁게 유지시켜 주죠.
섭씨(Celsius, ℃)는 셀시우스가 만들었다고 하여 영어로 Celsius라고 부르고, '℃'로 씁니다. 중국에서 셀시우스를 음역 하여 섭이사(攝爾思)라고 불렀고,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섭씨(攝氏)'라고 칭하게 되었어요. 셀시우스가 성이니까 젤 앞글자만 따서 섭씨라고 했던 거죠. 김 씨, 이 씨, 박 씨처럼 말이에요. 참고로 화씨(℉)는 과학자 파렌하이트(Fahrenheit)의 성을 따 화씨가 되었어요.
절대온도(絶對零度, absolute temperature)
분자 운동이 정지하여 운동 에너지가 0이 될 때의 온도를 0K로 삼은 온도입니다. 먼가 멋진 이름이죠. 절대온도를 연구한 캘빈(Lord Kelvin, William Thompson)의 이름을 따 K라는 기호를 사용합니다. 절대온도(K) + 273.15 = 섭씨온도가 됩니다.
분자의 운동 에너지양이 온도를 결정하므로 온도에는 하한선이 있는데, 이 분자 운동이 멈추는 상태를 절대영도(Absolute Zero)라고 합니다.
하지만, 분자 운동이 완전히 멈추게 되면(0K), 그 위치와 운동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이는 불확정성 원리에 위배되기 때문에 절대영도는 사실 이론적으로만 존재해요. 실험적으로 도달한 최저 온도는 2021년에 보스-아인슈타인 응집(Bose-Einstein condensate)이 일어난 루비듐(Rubidium, Rb) 렌즈를 이용한 것으로서, 0.000000000038K입니다
※시료(試料(시험할(시), 재료(료)), sample) : 실험에서 재료의 전체를 시험하기 어려울 때 그중 일부를 발췌한 것
MRI(자기 공명장치)
자기장을 발생시켜 커다란 자석통 속에 인체를 들어가게 한 후 고주파를 발생시켜 신체 부위에 있는 수소원자핵을 공명 시켜 각 조직에서 나오는 신호의 차이를 측정하여 컴퓨터를 통해 재구성하여, 영상화하는 장치입니다. 이때 MRI 내부에 초전도코일을 액체헬륨에 담근 초전도자석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