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태양이 뜨거운 이유.
주기율표 (periodic table) : 원소를 구분하기 쉽게 원소의 성질에 따라 배열한 표
빅뱅(Big Bang) 우주론
오늘날 관측되는 우주의 팽창성을 토대로 추정되는 우주의 기원 가설입니다. 현재의 우주 모습을 되짚어 보면 태초에는 모든 에너지가 한 점에 모여 있었으며, 이것이 137억 9900만 년(±210만 년) 전 대폭발(Big Bang)을 일으켜 우주를 형성했을 것이라는 이론이에요. 1920년 러시아의 수학자 알렉산드르 프리드만이 최초로 주장하였습니다.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보완되고 있는 빅뱅 우주론은 '표준 우주 모형(Standard model)'이라고 불려요. 처음 발표되었을 당시에는 빅뱅이 성경에 등장하는 신이 우주를 만든 순간을 연상시킨하다고 하여 과학계에서 싫어했어요. 성경의 창세기에 하느님이 “빛이 있으라”라고 했다는 구절이 있거든요.
현대과학으로도 빅뱅 이전의 상황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고 해요.
조성비(組成比, composition) : 물질을 구성하는 원소의 비율과 함유량
quetta : 10의 30승을 나타내는 기호. Q로 표기.
단위에서 수를 표현할 때는 'SI 접두어'를 활용합니다. SI 접두어는 주로 도량형 등에 사용되는데요, centi, kilo, mega 처럼 일상 생활에서 많이 들어보셨을꺼에요. SI 접두어는 국제 도량형국(BIPM)에 의해 국제단위계(SI)로 표준화되어 사용합니다. 전류, 온도, 시간, 길이, 질량, 광도, 물질량의 단위에 사용되는 표준화된 도량형이 바로 SI 접두어에요.
SI 접두사에서 10의 30승을 나타내는 기호는 퀘타(quetta)입니다. Q라고 표기해요. 2022년 11월에 만들어진 신조어죠. 참고로 10의 27승은 론나(ronna)입니다. R로 표기하지요. 그러니 태양의 질량은 1.989 Qkg 이라고 쓰고, 1.989 퀘타킬로그램이라고 읽는 거에요.
단위를 제외한 일반적인 숫자 체계에서는 수의 이름을 읽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를 명수법(命數法)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일, 십, 백, 천, 만, 억, 조, 경, 해' 와 같이 수에게 이름을 붙이는 것이죠. '1해'가 10의 20승입니다. 해 다음은 자(10의 24승), 양(10의 28승), 구(10의 32승)가 있어요. 이런식으로 10의 68승인 '무량수'까지 존재합니다.
영어에도 명수법이 존재하는데요, 백(hendred), 천(thousand), 만(myriad)라고 부르고, 이후에는 3자리마다 이름이 붙어요. 10의 6승인 백만은 million, 9승은 billion, 12승은 trillion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10의 30승은 nonillion이라고 해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검색 엔진인 구글(google)은 10의 100승을 의미하는 Googol 에서 유래되었어요.
태양 플레어(Solar flare)
태양 대기에서 발생하는, 수소폭탄 수천만 개에 해당하는 격렬한 폭발을 뜻하는 말입니다. 태양 플레어는 수 시간 혹은 여러 날에 걸쳐서 형성되지만, 다행히도 수 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만 방출됩니다. 이 때 지구에서는 통신장애와 대규모 정전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