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망원인 4위이자 3대 다빈도 질환 '폐렴'.
우리나라 사망원인 4위
백내장, 치매와 더불어 “3대 다빈도 질환”
폐렴!
폐렴에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접종을 하는 것인데, 폐렴의 예방접종률은 무료 접종이 가능한 65세 이상에서도 절반 수준을 약간 웃도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예방 백신을 잘 접종하는 것으로 매년 200~300만 명의 목숨을 살릴 수 있다고도 하는데요, 폐렴 예방접종의 종류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렴 예방접종 백신의 종류는?
폐렴구균 예방접종에 사용되는 백신은 제작 방식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이 되며, 각각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65세 이상은 보건소에서 무료 접종 가능
병원에서 10~15만원의 비용에 접종 가능(*다당질 백신보다 비용이 비쌈)
폐렴 예방접종,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2014년 대한감염학회 권장 성인예방접종 개정안이 발표되었는데, 개정안에서는 건강한 65세 이상의 고령자는 두 가지 백신 중 한 가지만 맞아도 된다.
하지만, 65세 이상의 만성질환자나 64세 이하라도 만성 질환이 있거나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다당질 백신과 단백질결합 백신을 모두 맞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1) 건강한 65세 이상의 고령자: 단백질결합 백신 또는 다당질 백신 1회 접종으로 완료
65세 이상인 경우 다당질 백신으로도 면역지속 기간이 충분하므로 보건소에서 무료로 다당질 백신 접종이 가능합니다.
(2) 건강한 65세 이하의 성인: 단백질결합 백신 1회 접종으로 완료
혹시 65세 이전에 다당질 백신을 접종한 경우에는 면역지속 기간이 불충분 할 수 있으므로 접종 5년 후 다당질 백신을 1회 추가 접종합니다.
(3) 만성질환이나 면역억제 상태에 있는 환자들은 주치의와 상의합니다.
만성 심혈관 질환
폐렴 예방접종을 했다 하더라도 향후 항체역가가 떨어지면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폐렴구균에 대한 항체만을 형성하기 때문에 다른 원인의 폐렴균들에 대한 예방 효과는 없습니다. 따라서 폐렴구균 예방접종 후에도 다른 종류의 미생물에 의해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포플린 Life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