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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테슬라 급 비교불가, 럭셔리 EV 캐딜락 리릭

인테리어부터 주행감, 승차감 모든 퍼포먼스 고급스럽게 압승 캐딜락 리릭

by 젤라푸
럭셔리 EV의 기준을 다시 생각하게 만든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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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특징은 단순하다. 조용함과 빠른 반응성.


내연기관에서 경험할 수 없는 두 가지 특성은 전기차만의 매력이며 동시에 운전 경험의 경계를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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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함은 고급차의 조건이기도 하다. EV 특유의 무음에 가까운 질감은 마치 맹수가 사냥 전 움직임을 숨기는 듯한 긴장감을 만든다.


제조사들이 의도적으로 전자음(AVAS)을 넣는 이유도 바로 이 ‘고요함 속의 존재감’을 조절하기 위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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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의 특징인 빠른 가속은 장점이자 위험 요소다.


즉각적인 반응과 강한 토크는 흡사 스포츠카에 가까운 퍼포먼스를 제공하지만, 이를 경험해보지 않은 운전자에게는 불안 요인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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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 두 개의 ‘날’은 잘 다듬으면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이유가 된다.


전기차만의 구조적 장점, 디자인 요소, 새로운 테크놀로지까지 더해지면, 기존 내연기관에서는 만들 수 없던 새로운 카테고리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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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나는 폴스타2와 포르쉐 타이칸을 ‘조율이 잘된 EV’로 봤다.


전기차의 강렬함과 브랜드 특성을 균형 있게 표현한 모델들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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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럭셔리 세단 감성”을 전기차에 제대로 담아낸 모델은 의외로 많지 않다. 고요함, 정숙성, 고급스러운 승차감—all-in-one 조합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4일간 캐딜락 리릭(LYRIQ)을 시승한 후, 이 모델이 그 ‘조합’에 가장 가까운 해답 중 하나라고 느꼈다. 전기차지만 낯설지 않고, EV지만 고급 세단의 깊은 주행감이 살아있기 때문이다.


■ 디자인 – 캐딜락의 기품 + EV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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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릭은 캐딜락 최초의 전기차이자, GM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첫 모델이다.


디자인만 봐도 “이 차가 EV 시대의 캐딜락이다”라는 메시지가 명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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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이 다가가면 작동하는 코레오그래피 라이팅(Choreography Lighting)은 리릭 디자인의 핵심이다.


수직형 라이트가 아래로 흐르는 ‘디지털 레인(Digital Rain)’ 효과는 기술을 명확하게 시각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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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크리스탈 쉴드 그릴, 직선적인 캐릭터 라인, 루프 스포일러 등은 세련되면서도 캐딜락의 전통을 유지하는 조합이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세단형 EV였다면 훨씬 더 고급스러운 감각을 극대화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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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북미 시장에서 단일 모델 판매 1위를 기록한 것을 보면 디자인 방향성은 성공적이라고 판단된다.



■ 인테리어 – 단순함 속에 기술을 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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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시선을 잡아끄는 건 33인치 커브드 어드밴스드 LED 디스플레이다.


9K 해상도와 넓은 곡률은 단순한 스크린 이상의 ‘기능 중심’ 설계로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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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정보가 명확하게 분리되고, 조작은 직관적이다.

좌측: 트립/헤드램프 및 기본 설정


중앙: 속도·배터리·회생제동 등 핵심 주행 정보


우측: 드라이브 모드·폰 프로젝션·사운드 시스템 등 편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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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나파 가죽, 원목, 알루미늄 등 소재 조합이 과하지 않게 배치되어 고급감이 자연스럽게 유지된다.


앰비언트 라이트는 비교적 화려한 편이지만, 시승 기간 동안 전체 분위기를 해치지 않고 적당한 수준으로 작동한다는 인상을 받았다.



■ 주행 – “럭셔리 EV”가 무엇인지 리릭이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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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릭의 주행은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고요한데 힘이 넘친다”**다.


EV 특유의 가벼움보다는 캐딜락 가솔린 모델에서 느껴지던 묵직한 주행감을 그대로 유지했고, 4륜 모델 특유의 안정성이 기본값으로 자리 잡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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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출력 500마력

최대토크 62.2kg·m

제로백 4.6초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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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짧은 직선에서도 전기차 특유의 ‘급격한 폭발감’보다 세련되게 다듬어진 가속감이 느껴졌다.


이건 EV 플랫폼 기반 배치 덕분에 무게 중심이 낮고, 앞·뒤 50:50에 가까운 무게 배분이 실현된 결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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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젠 시스템 역시 완성도가 높다.


특히 ‘가변형 리젠 온 디맨드’는 패들 감도만으로 감속을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어 도시 주행에서도 유용했다.



■ 효율 – 극단적으로 보수적이지 않은 실제 전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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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릭의 정식 인증 주행거리는 465km.


영하권에서 난방을 풀로 켠 상황에서도 실주행 손실은 10~20% 정도로 체감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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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150km 후 잔여 300km 이상이 남은 것을 보면, 겨울철 전비도 안정적이다.


또한 190kW DC 고속 충전을 지원해 10분이면 120km 확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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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는 GM의 NCMA 셀 기반 102kWh 팩을 사용하며, 업계 최초의 무선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탑재해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 총평 – EV의 장점과 럭셔리 세단의 감성을 동시에 담아낸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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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간의 시승을 정리하면 리릭의 장점은 명확하다.

존재감 있는 디자인


운전자를 편안하게 잡아주는 시트와 실내 구성


묵직하면서도 정교한 주행 감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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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가벼움이 부담스럽거나, 내연기관만의 ‘중후함’을 잊기 싫은 소비자에게는 리릭이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캐딜락다운 품위를 유지하면서 EV 시대의 새로운 럭셔리 기준을 제시한 모델이라 평가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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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출시 가격은 1억 696만 원(개소세 5% 기준).


럭셔리 EV를 고민하는 소비자라면 꼭 시승해보기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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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딜락이 123년 전 내걸었던 슬로건처럼, 리릭은 다시 한 번 “세계의 기준(The Standard of the World)”을 EV 시장에서 재정의해가는 느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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