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Apr 23. 2019

말을 조심, 또 조심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 한마디가 삶을 뒤바꾼다.



  우리는 태어나서 가장먼저 부모님으로부터 말을 배우고 주위사람들로부터 말을 듣게 된다. 그리고 말을 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말을 글로 바꾸어 평생을 살아가게 된다. '말 한마디'가 나의 인생을 만들어 가는 것을 인식하든 인식하지 못하든 만들어 나가게 된다.


  그마만큼 사람은 태어나서 생각할 수 없을만큼 많은 말을 하고 살아간다. 말에는 창조의 능력도 있고 사람을 살릴수도 있고 죽일수도 있는 놀라운 능력이 있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건네주신 놀라운 선물이다. 앵무새도

한 두마디를 따라 배우지만 스스로 생각하고 말을 할 수가 없다. 다른 동물, 식물들도 말을 할 수가 없다. 


  오직 인간만이 말을 할 수 있는데 그만큼 희귀한 능력이고 큰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말이다. 그래서 정치나, 재계 혹은 유명인사들이 한 마디 내 뱉은 것이 유행이 되기도 하고 파급력을 가지고 일파만파 퍼지게 되는 것 이다.



  다만, 한 가지 문제가 있다면 우리는 우리가 사용하는 말에 대해서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는 점이다. 화가나서 '욕'을 하고 항상 부정적인 '말'로 전체적인 조직의 분위기를 쓰러트리고 혹은 정죄하고 비난하면서 부정적인 기운을 가진 말들을 쭉 하며 살고 있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이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말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나 자신이 말한 것을 사람들이 가장 많이 듣는다고 생각할 지 모르겠지만 내가 말한 것은 나 스스로가 가장 잘 알고 가장 많이 듣게 된다. 우발적으로 화를 내거나 욕을 하면 상대편이 아닌 나스스로가 듣게 되고 그대로 삶의 방향이 틀어지거나 만들어져 가게 된다.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나의 삶이 그대로 흘러가는 것을 우리는 누구나 한번씩 경험해본일들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그림을 망칠꺼야... 나는 잘 못해'라는 식으로 말을 하는 사람치고 그림을 힘있게 그리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주변에서라도 '할 수 있다'는 힘을 실어주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 한 경우가 다반사이다.


그러므로 삶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을 뿐만 아니라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꼭, 당신이 사용하는 언어를 바꾸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기를 추천한다. '말 한마디'가 당신의 삶을 뒤집을 수 있는 시작점이 될 것이고 가장 보잘 것 없어 보이지만 놀라운 능력을 경험하게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자기계발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32. 글의 시작을 질문으로 글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