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Apr 16. 2019

#32. 글의 시작을 질문으로 글쓰기

질문을 이용한 서두 글쓰기 방법



  글을 쓰고는 싶은데 첫 글자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어려워 하는 이들이 많다. 그래서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 내게 묻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기도 하다.


  그런 이들에게 오늘 내가 알고 있는 글쓰기를 시작하는 방법 5가지중 하나를 공유 하고자 한다. 오늘의 내용을 보고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란다.



1. 질문으로 글쓰기를 시작하라.


  말그대로 내가 글을 쓰려고 하는 주제에 관한 질문을 던지면서 글을 시작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경제분야 중 인플레이션과 관련된 내용을 말한다고 할 때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는가?'라는 식으로 내가 알리고자 하는 내용에 연관된 질문들을 던지면서 글을 만들어 간다면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들과 관련된 파생된 내용들을 이끌어낼 수 있는 좋은 글쓰기가  될 수 있다.




2. 질문으로 글쓰기를 하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질문으로 글쓰기를 하게 될 경우 꼬리에 꼬리를 무는 답변을 하게 되면서 스스로 한계점까지 다다르면서 생각을 끄집어낼 수가 있다. 그렇게 될 경우 내가 풀지 못할 것만 같았던 문제를 질문에 질문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 놀라운 일을 경험을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행방안은 5Why식의 방법이 있다. '왜'를 5번 붙이면서 스스로 답변을 도출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질문이라는 것은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고 그에 따라서 질문에 질문을 더해 나가면서 깊은 단계로 나아가게 되고 이는 결국에 근본적인 답변을 얻어낼 수 있는 최적의 도구가 되어질 수 있다.






3. 질문을 이용한 글쓰기를 통해 생각이 확장된다. 


  질문으로 글을 쓰게 될 경우 내가 가진 생각이 확장될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질문으로 글을 쓰게 되면 내가 주장하고자 하는 바와 연관된 근거자료들을 찾게 될 것이고 이는 글의 완성도를 높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글의 완성도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좋은 글이 나오게 되고 좋은 글이 탄생한다는 것은 또 다른 글을 적어낼 수 있는 가능성을 얻게 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31. 원인과 결과적 글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