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Jun 09. 2019

일기쓰기 싫어하는 당신이 일기를 써야하는 이유 3가지

일기를 써라. 무조건써라.


  사람들은 대부분 일기를 쓰는 것을 무척이나 싫어한다. 나도 사실 초등학교를 졸업한 이래로 일기를 쓴 적이 거의 손에 꼽는다. 그렇게 일기쓰기를 싫어하던 나는 고의적으로 2014-2015년에 나만의 여행기록장을 만드는가 하면 여행을 떠날 때마다 일기를 적어두기도 했었다.


  적어두기를 잘했다고 생각할 때가 종종 있다. 가끔씩 내가 어떻게 변했는지 내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굉장히 궁금할 때 한 번씩 꺼내보고 스스로 피식 웃는때도 있다. 직접 손으로 쓰는게 쉽지 않아서 20대초반, 필리핀에서 지낼 때에는 컴퓨터에 저장을 해두었었는데 외장하드가 고장이 나면서 1년치 일기를 잃은 적이 있었다.


  그 이후로 일기를 적는 일이 많지 않았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33살이 되었고 디지털 미니멀니즘이라는 책을 보면서 그리고 아이들에게 글쓰기와 토론을 알려주면서 일기가 인생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오늘은 일기를 쓰기 싫어하는 당신에게 왜 일기를 써야 하는지에 대한 3가지 이유를 말하고자 한다.




1. 나 자신을 돌아보는 거울이 될 수 있다.




  직접 손으로 필기하며 일기를 남긴 것은 아니지만 블로그와 다이어리에 나의 생각을 적고 당시에 감명받았던 내용들을 간간이 적어두었었다. 그래서 가끔씩 옛날이 생각날때마다 꺼내보고는 하는데 나자신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방향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었다.


  처음에는 왜 내가 방향을 알게 된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런데 잠시잠깐 곰곰이 생각해보니 젊은 날에 내가 선택했던 것으로 인해 얻어진 결과로 인해 나의 삶을 알 수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2. 하루 동안의 걱정과 스트레스를 내려놓을 수 있다.



  독서와 글쓰기 자체만으로도 사람은 67%가량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활자를 읽으면서 심신이 안정이 되고 또 글쓰기를 통해 나의 생각들이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과 운이 좋을 경우 문제에 대한 해답까지 스스로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자수성가한 사람들이나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사람들이 일기를 쓰고 생각을 적는 것이다. 그 단순한 연필이나 펜이 주는 감각들을 통해 생각이 정리가 되고 생각이 정리가 되니 편히 잠이 들 수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마음편히 살아가고 싶다면 그리고 당신 주위에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반드시 일기를 쓰는 연습을 해야만 하는 것이다.




3. 돈이 안드는 취미생활이고, 돈을 벌 수 있다(?)


  


 일단 펜과 종이만 있으면 얼마든지 적을 수 있으니 돈이 안드는 취미생활이라는 것은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그렇다면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라고 묻는 사람들이 분명히 존재할 수 있다.


일기를 쓰면 왜 돈을 벌 수 있는 걸까?


  일기장에 일기를 적어놓고 그대로 책장에 꽂으면 사실상 아무런 가치가 없을 수도 있다. 그런데 만일 당신이 365일간 꼬박꼬박 어떤 내용이라도 적었고 적으면서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이 적은 일기장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이 일기를 적으면서 변화된 과정을 블로그가 되었든  무엇이 되었든 함께 공유하고 강좌를 열어서 알려주면 되기 때문이다. 즉, 꾸준하게 일기를 적었을 뿐인데 당신의 삶 속에서 겪은 변화로 인해 당신만의 스토리가 생겼고 그 스토리를 밑바탕으로 강사로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불가능할 것 같은가? 최근 들어 온라인 강좌를 진행하는 스타트업 플랫폼이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이름을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기업들과 창업가들이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제작자를 찾고 있고 그 자체가 돈이 되고 있다. 거짓말하지 말라고 나에게 말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나는 실제로 그렇게 내가 모아놓은 자료들을 다시 재가공하여 실제로 수익을 벌어 들이고 있다.

놀랍지 않은가? 그저 하루하루 글을 적었을 뿐인데 그 자체가 돈일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말이다. 




  모든 것을 수익화로 연결지어 말할 수는 없는 것이겠지만 내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글쓰기라는 단순한 행위가, 글쓰기라는 그 작은 행위가 당신의 삶을 바꿀 수 있고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이다.


내 글을 읽는 사람이 취준생이라면 취준생 일기를 써라.
당신이 창업가라면 창업일기를 써라.
당신이 직장인이라면 당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담아서 일기를 써라.


 당신이 싫어하는 상사를 욕하는 내용도 상관없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욕하는 것을 보고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그러니 여러분이 만든 내용을 강좌로 재가공하여 만들어서 공유하라.


  그 자체가 여러분의 삶을 도울 수 있는 요술램프가 되어줄 테니까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 장의 편지와 선물 하나가 가져다 주는 기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