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Jun 27. 2019

소통하려는 마인드가 중요한 이유 3가지

소통의 중요성





소통이란? 1.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 2. 뜻이 통하여 서로 오해가 없음.


  사람들과의 소통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대에 우리는 다다르고 있다.서로 막힘이 없이 통함으로 뜻을 모아 일을 완수해야 하는 팀웍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사람들간의 소통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수하는데 미치는 영향력은 어마무시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소통하려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1. 소통이 조직을 살릴 수 있다.


  꽉막힌 리더는 귀를 닫는다. 자신고 함께 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듣지만 이미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맞지 않을 경우 귀를 여는 척 하지만 어떻게든 자신의 뜻대로 일을 이끌어 가려 한다. 자신의 뜻이 옳다고 말한다. 물론, 리더의 의견이 옳을 가능성이 높다.멀리 내다보기 위해 그 누구보다 더 노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함께 하는 팀원의 이야를 듣고 따랐을 때, 더 큰 목표를 이루어낼 가능성도 충분히 존재 한다. 그 이유는 오히려 경험이라는 고정관념이 없기에 새롭게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유롭게 말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장이 마련되는 것이 조직 내부에는 필요한 것이다.


사이다처럼 시원시원한 마인드로 소통이 되는 조직이 될 수 있다고 한다면 조직은 수백배 성장가능하다. 열린 사로로 인해 모두의 의견이 받아 들여지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소통을 통해 조직을 튼튼히 하고 견고히 해야 하는 것이다.






2.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사람을 얻을 수 있다.

  소통하려는 마음을 갖기로 결정하게 되면 머리와 마음 속에서는 상대편에 대한 이해가 생기기 시작한다. 내 의견만 주장하려는 것이 아니라 상대편의 입장에 서서 생각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상대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소통이 중요한 이유는 상대편을 공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 나를 공감하고 있고 공감할 의사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사람들은 공감해주는 사람을 자연스레 따르게 된다. 그 사람을 절대로 놓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래서 영업을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상대편에 대한 공감능력이 뛰어난 것을 볼 수 있다.


특별히 무엇인가를 말하지 않아도 공감하려는 자세를 취한다. 그리고 놓치지 않으려 한다. 그렇게 소통이라는 역지사지의 마음하나로 사람을 얻게 되고 인생이 바뀌어 가게 될 수 있는 것이다.





3. 소통을 통해 서로의 오해를 풀 수 있다.


  사람들이 헤어지는 이유 중 하나가 서로 강하게 오해를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나는 치킨 퍽퍽살을 좋아하는데 상대편은 다리살을 좋아한다. 그런 와중에 내가 퍽퍽살을 좋아하니 상대편에게 퍽퍽살을 건네주는 우를 범한다. 정말 별 것 아닌 것 같고 사소한 것 같지만, 사소한 것 하나로 서로 헤어지는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상대편에 대해 이해하려 하고 상대편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에 대해 생각을 하고 소통을 한다면, 오히려 더 끈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모습을 우리는 친구끼리의 우정 속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오랜시간 함께한 만큼 친구에 대한 성향을 알기에 소통이 되고 오해가 없다. 그렇기에 우리는 소통을 통해 상대편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다.


소통을 통해 우리는 개인의 관계 속에서도, 조직의 관계 속에서도  서로 오해를 갖지 않고 끈끈하게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소통을 통한 발전을 우리가 꿈꿀 때 우리의 조직은 수 백개 성장할 것이고, 가족간의 관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끈끈해질 것이다. 그러니 모두 소통하며 발전하는 우리가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