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은 결과를 가져 온다.
가끔씩 사람들은 눈앞에 이익을 좇아 해서는 안 될 선택을 내릴 때가 많습니다.
당장에는 이득이 될 것 같고,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순간적으로 판단력이 흐려지는 것입니다.
판단력이 흐려지면 사람은 자기 합리화를 시도합니다.
자기 합리화를 통해 자신이 내린 선택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기 위함인 것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선택은 결국 힘든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반대로 옳은 선택을 내리게 되면 눈앞에 얻고자 했던 이익보다 큰 이득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에 대한 3가지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사람은 매사에 선택을 하게 됩니다.
작은 결정이든 큰 결정이든 선택을 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 선택에 따라 우리는 결과물을 거두어들이게 됩니다.
선택에 따라 삶의 방향도 바뀌게 되고, 삶의 규모도 바뀌게 됩니다.
그마만큼 선택이라는 것은 중요한 부분인 것입니다.
무엇이 가장 나은 선택인지에 대해 우리는 분별력을 가질 수 있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선택지에 대한 나비효과를 우리의 삶에서 맛보기 되기 때문입니다.
단지 선택을 했을 뿐인데 그에 대한 결과는 생각보다 큰 결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만일, 옳지 못한 선택을 하게 되면, 그 선택에 따라서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힘듦을 경험하게 됩니다.
반대로 선택에 대해 집중하고 생각을 갖고,
무엇을 택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3초라도 생각을 하게 되면 인생에 있어서 우리는 큰 기쁨을 경험하게 됩니다.
'옳음'이라는 가치가 담긴 선택을 신중하게 내렸기 때문인 것입니다.
잘못된 선택을 내리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쓴맛을 보고 난 후에는 우리는 어떨까요?
아마도 오랫동안 생각하고 싶지 않은 추억과 아픔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잠시만 옳은 선택인지 고민을 하고 결정을 했다면, 아픔을 느끼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몇몇 사람들은 후회할만한 선택을 아무렇지도 않게 내릴 때가 많습니다.
감당 안 되는 빚을 지기도 하는가 하면, 들어줄 수 없는 부탁을 들어주기도 합니다.
돌려받을 수 없는 거액의 돈을 돌려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빌려주었다가 낭패를 보기도 합니다.
사업 자금을 투자했다가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지니고 살아가기도 합니다.
돌이킬 수 없는 결과물로 인해 평생 후회만을 안고, 낙심에 빠져 살아가기도 하는 것입니다.
굳이 후회할 선택보다는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내릴 수 있는 통찰력을 가져야만 할 것입니다.
잘못된 선택은 스스로가 가진 브랜드 가치를 훼손하게 됩니다.
최근에 연예계와 정계, 재계를 살펴보면 욕망에 이끌려 옳지 못한 선택을 내린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마주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그들도 욕망에 이끌린 삶을 살았던 것은 아닐 것입니다.
다만, 눈앞에 자신을 유혹하는 욕망에 눈이 멀어 앞날을 제대로 내다보지 못한 것입니다.
순간의 욕망으로 인해 그들은 그들이 쌓아 온 모든 명예를 한꺼번에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20년 동안 아무리 선한 일을 하고 선한 행동을 하더라도,
순간의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되면 평생 쌓은 커리어가 한 번에 무너지게 되는 것입니다.
재기할 수 없을 만큼 자신의 브랜드 가치에 타격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선택은 우리는 지양해야 하는 것입니다.
순간의 이득에 눈이 멀어 브랜드를 잃게 되면, 다시는 복구할 수가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왜 위인들이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생각을 정리했는지 조금은 알게 되었습니다.
가장 옳은 선택을 하기 위해 오랫동안 고민에 고민을 더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옳은 선택을 통해 삶의 결과물들을 보면서, 위인들은 나름의 방법을 터득했던 것입니다.
여러분과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옳은 선택을 통해 삶에 충만한 기쁨과 후회 없는 삶을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