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Dec 01. 2019

정말 다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3가지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서 - 멕스웰 몰츠


 사람은 누구나 다 성공을 꿈꿉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에 관련된 책을 읽으려 하고, 강의를 들으려 하는 것만 보더라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자신을 다듬고 가꾸기도 합니다. 성공에 다다르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왜 성공하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르기에 성공하는 삶을 살 수 있는 것일까요? 오늘은 그에 대한 3가지 특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모든 이들의 자아는 어릴 적에 경험했던 경험에 의해 만들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부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갖고 있으면, 그 이미지에 따라서 자동적으로 내부적으로 한계치가 생성되게 됩니다. 잠재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정적인 자아 이미지로 인해 포기하는 것입니다. <<책 미친 뇌가 나를 움직인다>>에는 다음의 글이 있습니다.


너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으니 아무것도 될 수 없을 거야
우리는 열 살 때쯤 학교에서 수학 퀴즈 시험에 낙제점을 받았을 때,
아버지로부터 이런 말을 들어 봤을 것이다.
이것은 우리의 이드,즉, 우리 내부의 잠재 기억이 되어 평생은 아니더라도
수년간우리의 기억 속에 남아 있게 된다.



많은 이들이 과거에 받았던 인식으로 인해 '실패'할 것이라는 선택지를 선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에 성공하는 사람들의 자아 이미지는 다릅니다. 그들은 과거에 성공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할 것이라는 명확한 선택지를 선택을 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같은 일을 하더라도 성과가 다르게 나타나고, 성공하는 경험을 그 누구보다도 많이 쌓아 나아가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행동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아 이미지를 세우기 위한 성공 스크랩
과거 또는 현재 여러분이 동경하는 성격이나 성품,
인생의 업적을 성취한 사람들에 관한 스크랩북을 만들어라.

대표 인물을 선택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공부해서 영향을 주는 전문가가 되어라.

그들이 창조해 낸 삶의 업적이 거의 대부분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아님을 깨달아라
실제로 그들의 모습을 만든 것은 무엇인지 파악하라




성공한 사람들을 살펴보면 그들은 머릿속에 실패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머릿속에 이미지를 그리면서 어떤 과정을 거쳐서 성공에 다다를 수 있을지에 대한 과정을 그리는 연습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린 시절에 받았던 트라우마와 어려움으로 인해 '나는 할 수 없어, 나는 안 될 거야, 이미 어려운 시장인걸?'이라고 생각을 갖습니다. 주변의 지인과 학교에서 받았던 상처와 조언으로 인해 생긴 실패와 부정으로 얼룩진 이미지가 머릿속에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신기하게도 우리의 뇌는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이미지를 떠올리는 대로 몸에 신호를 보내어 움직이도록 만듭니다. 우리의 행동 하나하나를 그 이미지에 연결을 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성공을 하고 싶다면, 성공하는 이미지를 만드는 연습을 어떻게든 해야만 합니다.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에는 다음과 같은 연습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마음의 눈으로 스스로에 대한 이미지를
꾸준히 그리게 되면 그것에 이끌리게 된다'

하루에 짧게는 5분에서 20분간 가장 편안한 곳에서
적절하고 성공적인 나의 모습을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듯이
상상을 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다만, 내일 이런 식으로 할 거야라고 생각하기보다는
그냥 나는 성공한 나를 상상하는 거야라고
제3자의 입장에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루 종일 걱정만 하면 사실 아무것도 해결되는 것이 없습니다. 많은 이들이 걱정만 할 뿐, 실제적으로 움직이지 않으려 합니다. 사람마다 두려워하는 것들이 한두 개쯤은 있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그 두려움이 왔을 때, 과감히 부딪히고 머릿속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상화합니다.


막상 그 두려운 순간에 더 이상 걱정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보여주고자 노력합니다. 그렇기에 자신감이 있어 보일 수 있는 것이고,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들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세계에서 유명한 광고 회사인 맥켄 에릭슨의 회장인 니나 기세사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잘못된 결정은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이라는 것은 가장 소중한 가치입니다. 한 번 흘러간 시간은 우리에게 되돌아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이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있기에, 그 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두렵지만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여 정면으로 돌파를 하는 것입니다. 만일 그들이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고민과 걱정만 했다면, 성공이라는 정점에 다다를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행동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결심과 동시에 실천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사소한 문제라도 과감히 단호함을 가지고 처리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확고한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선택을 했다면 더 이상 걱정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선택을 했다면 그 자체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성공으로 향하여 옮기는 걸음이라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이 되기 일쑤일 것입니다. 하지만 스스로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먼저 형성을 한다면, 사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본인 스스로가 깨닫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도 오늘 말씀드린 것들을 잘 활용하셔서 성공이라는 정점에 다다를 수 있기를 바라며 오늘의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의 병이 되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야 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