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Dec 29. 2021

1편, 작은 행동이 큰 결과로 이어지는 3가지 이유

자기 계발 강좌 시리즈 1편

도미노는 직사각형의 도형을 세워 끝까지 밀치는 놀이


  여러분은 본능적으로 책이나 직사각형 모형들을 세워서 쓰러뜨리는 재미난 놀이를 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어린아이의 본능과도 같다고나 할까요?

  작은 것 하나를 밀었을 뿐인데, 1m가 넘는 도형이 넘어지기도 하고, 다양한 형태로 도미노를 쌓아 실험을 하기도 합니다.


도미노에는 심플하지만 중요한 교훈이 담겨 있습니다. '작은 블록'이라 하더라도 점차 큰 블록을 넘길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자기계발도 도미노와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 여러분에게 오늘의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한글 문서부터 열고 첫 글자를 적어라


  도미노는 작은 블록이 점차 힘이 커지면서 블록들이 넘어지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작은 것을 밀면서 그 힘을 뒤에 있는 블록이 받게 되고, 연속적으로 일어나게 되는 것이죠.


습관을 만드는 것도 다르지 않습니다. 자기계발의 시작점은 사실상, 작은 습관에서부터 시작이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자기계발을 꿈꾸고 계시다면 아주 사소하고 작은 것부터 실천을 해야 합니다.


만일 유튜브를 운영하기로 했다면, 촬영부터 할 것이 아니라 한글 문서를 여는 것부터 시작을 해야 합니다. 혹은 제작할 시간을 정하고, 알람을 맞추는 게 그 시발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어떤 것이 되었건 시작하는 시간을 세우고, 그 시간이 되면 바로 첫 글자를 적어 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첫 글자를 적게 되면서 뇌에서는 정해진 시간에 새로운 습관이 생기도록 시냅스를 연결시키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작은 습관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스크립트를 쓰기 위한 시간, 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한 시간이 시작이 되는 것입니다. 작은 힘을 만드는 첫 단추는 바로 한글 문서를 열거나, 첫 번째 글자를 무조건 찍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새해가 되면 많은 분들이 목표를 세우고, 블로그, 브런치, 책 쓰기 등. 다양한 자기계발을 시도하려 합니다. 아쉽게도 한글 문서부터 열고 첫 글자를 적는 힘을 들이지 않습니다.


정말 그 찰나의 시간, 10초를 버티지 못하거나 포기를 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도미노 10개는 무조건 세워라

  

  처음에 글 한편, 영상 한 편은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도미노도 다르지 않습니다. 딱 한 개를 세워두면, 작은 블록 하나만 넘어지게 됩니다.


두 개 이상을 세워야 힘이 생기고, 그다음부터 연속적인 힘이 붙게 됩니다. 그렇게 1cm로 시작한 도미노가 1m가 넘는 블록을 쓰러뜨리게 됩니다.


콘텐츠를 쌓는 것도 다르지 않습니다. 1편 가지고는 힘이 되지 않습니다. 그다음 2편을 만들면 조금 더 강해지게 됩니다. 3편 이상부터는 나름의 흐름이 생기게 됩니다.


10편을 넘기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여러분만의 브랜딩이 조금씩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1편을 먼저 어떻게 서든 만들고, 가능한 10편까지 만들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브런치를 그와 같은 마음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3년간 미친 듯이 글을 썼습니다. 그렇게 세월이 흐르니 500편에 가까운 글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종이책을 낸 것은 아니지만, 500편이 되니 구독자도 늘고, 수익도 늘기 시작했습니다. 만일 1개의 글만 있었더라면 지금과 같은 상황은 꿈도 꾸지 못했을 것입니다.


연쇄 반응이 꾸준하게 이어진다


  글을 10편 정도 적게 되면, 할 수 있는 게 하나씩 늘게 됩니다. 적은 글을 밑바탕으로 유튜브를 시작해도 됩니다. 조회 수가 높지 않을 수도 있으나 이미 스크립트를 10편 이상 갖고 시작하게 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뷰가 생겼기 때문에 티스토리, 브런치 작가분들은 카카오 뷰에 큐레이션을 하면 됩니다. 100명 이상의 친구를 모으게 되면 수익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 후 10편의 내용을 밑바탕으로 오디오 강좌를 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당장에는 돈이 안되지만, 이 또한 네이버 오디오 클립이나 팟캐스트를 통해 수익을 만들어 나갈 수가 있습니다.


10개의 글을 만들어 연쇄반응을 꾸준하게 만들어 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One source multi platform 전략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연쇄적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는 발판을 만들 수 있게 되면서 성공적인 자기계발을 이루어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는 연말에 '내년에는 블로그도 하고, 브런치도 할 거야!, 유튜브 꼭 하고 만다'라고 생각하는 분들.


내년에는 5kg 감량할 거야라고 하는 분들에게 고합니다. 우선 작은 행동부터 변화를 만드는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와 브런치를 할 거라면, 컴퓨터 앞에 앉아 블로그를 오픈하시기 바랍니다.


5kg 감량이 목표라면, push up 5개부터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그 하나의 행동을 통해 여러분은 성공적인 자기계발을 이루어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9. 부자들은 말버릇이 남다른 이유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