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May 29. 2022

털리지 않아야 부자가 될 수 있다

코인 사태를 살펴보며 깨달은 사실

  2022년은 모든 자산시장이 하락장으로 들어서는 시작점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시기에 돈이 풀리게 되면서 집값도 폭등하고, 동시에 코인들도 모두 폭등하는 모습들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실은 한국은 자산이 폭등하거나 자산시장이 성장하기보다는 정리되어야 할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라 는 커다란 위기로 인해 돈을 풀게 되었고, 곧 그 위기는 신기루처럼 보이게 되었습니다.


그 신기루는 사람들의 마음의 눈을 가렸고, 그 덕분에 사람들은 무엇이 진실인지 무엇이 문제인지 살펴보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루나 코인 99% 하락이라는 끔찍한 사태와 수억씩 올랐던 집값이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하락은 면했더라도 영끌했던 모든 사람들이 끔찍한 이자를 감당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와 같은 모습들을 보면서 한 가지를 깨달았습니다. 털리면 남는 게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와 같이 우리를 잡아먹으려는 위기로부터 피할 수 있을까요?



1. 근거와 기반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하라


  첫 번째로 투자를 하거나 사업을 할 때는 반드시 근거와 기반이 무엇인지 파악을 해야 합니다. 이번 코인이 폭락한 사태의 위기는 딱 한 가지라고 보였습니다.


근거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안전한 코인이라고 자랑을 했지만, 코인이 어디에서부터 시작한 것인지 생각해보면 거품이 가득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나라에서 발행한 화폐가 아니라는 것과 그래픽 카드로부터 시작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여러 가지로 문제가 있습니다.


'누가 보장을 하는가?', '최종 책임자가 누구인가?', '기반이 무엇인가?'


3가지를 살펴봤을 때 충족이 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화폐는 국가라는 정부와 가계와 기업이 보장을 해준다는 사실입니다.


정부가 가진 시스템과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금, 능력, 그리고 기업의 판매시설과 인프라 등이 화폐를 받쳐준다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조차도 빚이라는 부채라는 커다란 거품으로 인해서 위태한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코인에 비해서 근거가 좀 더 단단하고 위기를 피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코인은 전혀 아니라는 것입니다. 게다가 책임을 그 누구도 지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루나 코인을 개발한 개발자가 사람들에게 보상을 해주거나 돌려줘야 할 책임이 없습니다.


주식이 폭락하는 것처럼 단지 코인의 가격이 폭락했기 때문입니다. 즉, 쉽게 말해 책임질 사람도 명확지 않고 기반 자체가 거품에 가깝다는 것이 코인 시장이 가진 약점입니다.


문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코인이 돈이 된다고 뛰어들었고, 그로 인해 자금이 모인 코인 시장이 부풀려진 것입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이 반드시 사업이나 투자를 하시려 한다면 정확하게 근거와 책임자와 기반이 무엇인지 오랫동안 두드려야 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저축을 얕보지 말라


  현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저축을 얕봅니다. 저축하면 바보라고 생각합니다. 그 까닭에 코인과 주식시장에 돈을 투자해서 돈을 불려 나가기 바빴습니다.


그런데 모든 경제시장에는 잔치만 지속되지 않습니다. 언젠가는 반드시 누군가는 대가를 치르게 되어 있습니다. 지금처럼 고금리로 돌아서게 되기 때문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이 7%를 돌파할 만큼 무서운 이자의 늪이 시작된 것입니다. 10년 전에도 20년 전에도 자산시장은 하락을 면치 못했고, 결국 파산자들이 늘어났습니다.


시장에는 헐값에 나온 노른자 같은 자산들이 쌓였고, 현금을 비축한 부자들과 일부 사람들이 새로운 부의 계층에 올라서게 되었습니다.


화식열전에는 부자와 일반인 사이의 '교자'에 대해 말을 하고 있습니다.  부자들이 먼저 올라탈 때 교자들은 그 모습을 보고 일반인보다 앞서서 자산을 구매하고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때를 기다렸다가 모두가 패닉에 빠지고 자산이 헐값에 나오면 구매를 하는 것이죠. 그렇기에 저축을 절대로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저축은 여러분을 위기에서 살려주고 위기에서 건져내 주는 놀라운 힘이 있는 것입니다.


3. 경제 흐름을 파악하는 눈을 길러라


  마지막으로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가 털리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제 흐름을 파악하는 눈이 있어야 합니다. 자산 가격이 어느 타이밍에 올라설지 아니면 어느 타이밍에 폭락할지 알 수 있는 눈을 길러야 합니다.


이런 눈은 유튜브를 보고 길러지지 않습니다. 아니 정확히는 그런 눈을 기를 수 있으나 알려주는 채널은 몇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채널을 발견했다 하더라도 스스로 눈을 기르지 못하면 소용이 없습니다. 그러니 당장 서점에 가셔서 책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이상한 책 말고 제대로 경제적이 눈을 기를 수 있는 책을 보시기 바랍니다.


그 후 고민을 하시기 바랍니다. '왜 저축을 해야 하는가?', '왜 코인이 위험한가?', '왜 공부를 해야 하는가?' 왜를 붙여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많은 근거와 기반을 찾아내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우리보다 정보가 다양한 사람에게 먹히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이 사실을 잊게 되신다면, 루나 코인 폭락사태나 자산시장의 하락으로 인해 지옥을 살아가는 사람들처럼 털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향후 최소 4-5년은 우리가 보지 못한 세계가 펼쳐지게 될 겁니다. 저출산 초고령화와 빚으로 일구어낸 이 사회가 대가를 치르고 잔치를 끝내 가는 모습을 보게 될 겁니다.




대한민국을 살아가고, 가족과 사랑을 나누며 살아가는 여러분. 지금은 IMF만큼이나 위험하고 두려운 시기입니다. 허세보다는 실리를 챙기고, 보이는 것보다는 내실을 다지시기 바랍니다. 그때 기회를 보게 될 것입니다.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8466/clips/36


매거진의 이전글 4. 퍼스널 브랜딩을 만드는 방법 1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