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Sep 26. 2018

인생에는 반드시 반전이 있다.

feat.  반전있는 인생을 살려면?

  인생에는 반드시 반전이 있다. 우리가 낙담하고 좌절하더라도 반드시 반전이 존재한다.반전은 어느 순간에 처하더라도 찾아오게 되는데 그 반전을 감지할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 반전을 감지하려면 스스로를 북돋을 필요도 있고 스스로 마인드 셋팅을 할 필요가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주변에서 진심을 담아 조언해주는 이들이 누구인지 알아야 한다. 스스로 반전을 만들어갈 수 있는 능력도 함께 키워야 한다.


   그렇다면 반전을 준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반전을 준비하는 것은 으외로 어렵지 않다. 반전은 만들어가면 된다. 반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됐든지간에 만들어서 남겨야 한다. '적자생존'이라는 단어는 이전에는 강한자가 살아남는다는 뜻으로 사용됐지만 지금은 적는자가 생존한다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작품이 됐든 동영상이 됐든 글이 됐든 무엇이 됐든지간에 남겨야 한다. 남겨서 개선하고 추가하고 덧붙여서 하나의 생명체로 만들어 가야 한다.


  처음에는 어려울 것이다. 지속적으로 무엇인가를 매일같이 한다는 것이 즐겁지 않을수도 있다. 지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만들고 남겼을 때 돌아오게 되는 보상이 반전을 가져다 주기 시작한다. 미련해 보이고 고생길인 것처럼 보였던 습관과 행위들이 운을 만들기 시작하고 반전을 보여주기 시작한다.


  내가 관심이 있는 것이 만일 게임이라면 게임 동영상을 남기고 내 음성을 담으면 된다. 내가 관심이 있는 것이 여행이라면 여행사진을 가지고 글을 남기고 음성을 남기면 된다. 내가 관심있는 것이 밥이라면 밥을 먹으면서 나만의 표현을 담아 글을 남기고 영상을 남기면 된다. 그렇게 하나둘씩 만들어 가다보면 처음에는 반응이 시원찮은듯 해도 어느 순간에는 그 반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서 운을 가져다 준다.


  만일 내가 무엇이 관심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한다면 상담을 받아볼 것을 추천한다. 진로상담사가 됐든 어디가 됐든 상담을 꼭 받아봤으면 싶다. 상담받을 수 있는 스타트업들이 생기고 있는 시점이니 상담받는 것이 어렵지는 않다. 누군가에게 내 생각을 털어 놓으면 으외로 속이 뻥 뚫리면서 움직일 수 있는 힘이 생긴다. 동시에 본인 스스로에 대한 정체성을 깨닫게 된다. 


  다시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반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운을 만들어야 한다. 운을 만들기 위해서는 관심있는 것들을 생산해야 한다. 생산한 것들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보여 주어야 한다. 만일 관심 있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상담을 꼭 받기를 바란다. 하나둘씩 만들어가고 준비해 간다면 '운'이 여러분에게 따라 오고 생기게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5 돌아오는 마닐라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