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호 Jul 18. 2022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월급을 받는 것과 같다.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부를 쌓기 위함이다. 더 쉽게 이야기하면 돈을 벌기 위함이다. 돈을 벌고싶은 사람은 투자를 하는게 맞다. 돈을 벌기 위해 직업을 갖고 직장을 나가는 것과 똑 같은 이치다. 평생을 쓰고도 남을 돈이 있다면 일도 투자도 필요없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위치와 상황에 있다면 투자는 해야 하는게 맞다. 


일해서 월급을 받아야 한다.” 라는 말은 굉장히 상식적이다. 10에 9명에게는 통용되는 말이다. 돈이 솟아나는 우물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이상 사람은 일을 해야 한다. 왜 일을 해야 하냐고 묻는다면 사람마다 각기 다른 대답을 할지 모르지만, 핵심은 하나다. 돈을 벌기 위해서다. 월급을 받지 않고 출근 하는 사람은 없으며, 이윤 없는 장사를 하는 사람도 없다. 


돈을 왜 벌어야 하냐는 질문에 대한 답도 크게 다르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각기 다른 대답을 할 수 있겠지만 돈을 버는 행위의 핵심은 이 사회를 살아가는데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더 본질적으로 말하자면 살아남기 위해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없다는 의미가 어떤 삶을 뜻하는지는 모두 잘 알고 있다. 반대로 돈이 충분히 있거나 많이 있는 삶이 어떤지도 모두 알고 있다.


회사에 나가 일을 하고 월급을 받아 생활하고 살아가는게 당연하다고 말한다면, 투자 행위도 같은 선상에서 받아들여져야 한다.  


두 말 할 필요도 없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선 돈이 필요하다. 단순히 비싼 차, 커다란 집, 비싼 장신구와 옷 그리고 맛있는 음식을 위해 필요한 게 아니다. 그저 숨쉬고 먹고 살아가는데 돈이 필요하다. 


일을 마치고 돌아갈 휴식처를 만들고 일용할 양식을 구매하고 내일 입고 나갈 옷을 사야 한다. 이동 할 때 필요한 자동차나 차비가 필요하고, 다른 사람과의 통신을 위한 핸드폰도 필요하다. 학교에서 공부를 하기 위해 학비와 책값도 필요하다. 결혼을 한다면 집과 가구도 사야 한다. 아프면 병원에서 치료도 받아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일상적인 행동들이 한 개인을 넘어 부모와 자식들이라는 가족에게도 해당이 된다. 


이 사회에서 돈이 필요한 이유는 태어남과 동시에 모든 구성원들이 각기 다른 위치와 환경에서 체험하고 있다. 하지만 회사에서 월급을 받으며 일하는게 당연한 환경에 처해 있다면 투자도 같은 시각으로 바라봐야 한다.

 

투자에 대해 사회가 정규교육으로 가르치지도 않을 뿐더러 사회에 나가도 제대로 알려주는 사람도 없다. 


그 누구도 올바른 정보는 고사하고, 처음부터 차근차근이 알려주지도 않는다. 처음 접해 보는 용어는 생소하기 그지 없고, 조금 파고 들면 무엇이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누구 이야기를 듣고 참고해야 하는지 혼돈만 가중되기도 한다. 그렇기에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투자가 생소하고 어려워 피하는 경향을 보이거나, 투자에 대해 잘 못 알고 투기나 도박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그럼에도 따듯한 집에서 맛있는 저녁을 먹고 하루를 쉬며 공부하고 싶을 때 공부를 하거나 시켜주고 아프면 병원에 가거나 보내 줄 수 있는, 그리고 궁극적으로 어느 날 월급을 받지 못 하게 될 환경에 처했을 때도 평범한 일상을 누리고 싶다면 투자는 하는게 맞다. 


아무리 회사생활이 어렵고 힘들고 치사하고 당장이라도 때려 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회사를 다닌다. 회사를 벗어 날 수 없는 재정적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빠르던 늦던 어느 순간 회사가 더 이상 월급을 지급하지 않는 순간이 온다. 그 때가 왔을 때도 여전히 사회를 살아가는데 돈이 든다. 여전히 밥은 먹어야 하고, 집은 유지해야 하며, 병원을 가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가격표가 붙은 행동들은 여전히 가족들에게도 해당이 된다. 


돈이 필요해서 일을 해야 되는 상황이고 앞으로 다가 올 미래에도 그래야 할 확률이 높다면 지금 당장 투자에 대해 공부하고 일과 함께 병행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