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딱뚝딱 몸마음공장 프로젝트 12
남자의 힘은 허리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부위는 허벅지다. 허리의 힘은 허벅지 근육에서 비롯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들이 보다 행복한 성 생활을 위해서 운동을 하고 관리해야 하는 부위가 허벅지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허리와 다리를 연결시켜 주는 근육이 골반 근육이다. 그래서 골반 근육은 sex muscle이라고도 불리는데 골반을 앞으로 당기고 뒤로 미는 기능을 한다. 이러한 움직임에서 드는 과도한 힘으로 부하가 걸리면 통증은 허리로 나타난다. 정리하면 남성은 허벅지와 엉덩이를 괄시하지 말고 수시로 그 안에 겹겹이 층을 이루는 근육을 스트레칭으로 풀어주고 마사지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요통을 일으키는 주범이 되는 근육은 크게 3가지로 장요근, 요방형근, 슬괵근이다. 장요근은 상체와 하체를 연결시켜 주는 근육이고, 요방형근은 굉장히 두꺼운 근육으로 요추를 지지하기 위한 근육이다. 마지막으로, 슬괵근(hamstring)은 허벅지 뒷근육으로 흔히 우리가 '햄'이라고 부르는 부위로 다리를 뒤로 당기는 기능을 한다. 이 중에서 슬괵근은 우리가 오랫동안 의자에 앉아있으면 자연히 계속 위에서 눌리게 되어 혈액순환이 제대로 일어나지 못해 그 부위가 나중에는 거뭇하게 변하고 근육통을 느낄 수도 있다.
엉덩이 근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앉았다 일어섰다는 반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또한 다리를 많이 움직이면 자연히 연결된 골반 근육이 강화되어 걷는 운동이 좋다. 결론적으로 걷기를 많이 하면 하체 근육 단력에 매우 좋고 강화된 근육은 허리에 힘을 실어주게 된다.
이왕 걷기를 한다면 헬스장에서 트레드밀에 오르는 것보다 직접 밖으로 나와 걷기가 좋다. 걷는 동안 알게 모르게 우리 몸은 약한 경사나 주변 장애물에 적절히 반응하도록 민첩성을 기르고 있고,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반복적인 행동을 할 때보다 훨씬 소소한 잔 근육들이 예민하게 발달할 수 있다. 오늘부터 시간을 내어 걷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