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차고 흥미로운 호텔 이야기를 들려드리는 에디터 조이입니다!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꽤 쌀쌀해졌어요. 날씨가 쌀쌀해지면 생각나는 것들이 있죠. 특히 몸이 으슬으슬한 날 뜨-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있으면 피로가 싹 풀리는 느낌인데요. 오늘은 깐깐한 에디터 조이가 호텔 컨디션도 체크하며 준비한 국내 온천 호텔 BEST 5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자, 그럼 함께 떠나 보실까요?
1. 경북 울진, 덕구 온천 호텔&콘도
경북 울진군에 위치한 덕구온천은 국내 단 한 곳 밖에 없는 자연용출온천으로 고려 시대 말 사냥을 하던 사냥꾼들이 온천수가 솟는 노천탕을 발견하면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어요. 산속에서 자연적으로 뿜어져 나오는 온천수와 맑은 계곡물, 아름다운 협곡의 모습을 즐길 수 있는 덕구온천은 행정안전부가 인정한 10대 '국민보양온천' 중 한 곳이기도 합니다. 국민보양온천은 온도, 성분 등이 우수하고 주변 환경이 양호하여 건강증진 및 심신 요양에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온천입니다.
덕구 온천은 국내 최고의 수질을 자랑하는 42.4℃의 약알칼리성 온천수로 중탄산나트륨, 칼륨, 칼슘, 철, 탄산 등의 유익한 광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특히 신경통, 관절염, 근육통, 피부질환, 당뇨병 등 성인병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해요. 특히 물을 섞거나 데우지 않은 100% 순수한 자연용출온천수를 사용하고 있어 물 좋기로 유명한 온천입니다. 덕구 온천의 스파월드는 다양한 기포욕시설과 어린이를 위한 풀장, 노천온천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온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덕구온천호텔&콘도는 크게 호텔과 콘도, 스파월드, 대온천장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숲속에서 호캉스를 즐기기 좋은 곳이기도 해요. 특히 리뉴얼되어 깔끔한 객실에서 여유로운 휴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덕구온천호텔&콘도는 10월 12일부터 12월 16일까지 부분 리뉴얼에 들어갔는데요, 해당 기간에는 공사 소음이 일부 발생할 수도 있고, 소음으로 인해 테라스 스파룸의 예약은 받지 않는다고 해요. 지금 당장 가도 좋은 물 좋고 유서 깊은 온천 호텔이지만, 개인적으로 리뉴얼 후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부산 동래, 대성관 온천 호텔
온천! 하면 대표되는 도시나 지역들이 있습니다. 그중 제일 유명한 온천 중 하나는 백제시대부터 유명했고, 조선시대 왕들의 치료 및 휴양지였던 온양 온천이 아닌가 싶어요. 그리고 온양 온천 못지않게 역사가 오래된 온천이 바로 부산 동래에 위치한 동래 온천이에요. 동래 온천은 신라시대부터 온천 명소로 각광을 받았고, 삼국유사에는 683년 재상이 입욕했다는 기록이, 동국여지승람에는 신라왕이 온천욕을 위해 행차했다는 기록이 있는 곳입니다.
동래온천(東萊溫泉)은 허심청(虛心廳) 또는 온천장(溫泉場)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동래 온천은 물의 온도가 섭씨 55도인 알칼리성 식염천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대성관 온천 호텔은 온천장에서 최초로 온천수를 사용했던 (구)제일탕에 위치한 신축 건물로 부산의 온천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대성관은 도심 속 휴식공간인 온천호텔로서 부산 사람들과 온천을 찾는 여행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해요.
대성관 온천 호텔은 숙박 시 온천 대중탕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프런트 데스크에서 이용권을 받으실 수 있어요. 온천 대중탕 이용 시간은 새벽 5시부터 밤 8시 30분까지입니다. 대성관 온천 호텔은 전 객실에서 100% 온천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대중탕 이용이 꺼려지시는 분들은 객실에서 온천욕을 즐겨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또한 호텔에 숙박하지 않더라도 온천 대중탕을 이용할 수 있는데, 대성관 온천 입장료는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7천 원, 유아 3천 원입니다.
대성관 온천 호텔의 객실 타입은 스탠다드, 디럭스, 비즈니스, VIP, VIP 트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VIP와 VIP 트윈 룸에 숙박하실 경우 해당 객실만 사용 가능한 노천탕이 설비되어 있다고 해요. 대성관 호텔은 부산 지하철 1호선 온천장 역에서 도보 12분 정도 떨어져 있어 부산 뚜벅이 여행하시는 분들에게도 추천드리는 호텔입니다.
3. 제주 서귀포, 디 아넥스 호텔(The Annex Hotel)
세 번째로 소개해 드릴 국내 온천 호텔은 바로, 제주 서귀포시에 위치한 온천 호텔인 디 아넥스 호텔(The Annex Hotel)입니다. SK 그룹의 하이엔드 리조트인 SK 핀크스는 한라산 중턱의 넓은 초원, 오름과 바다, 제주만의 아름다운 풍경이 어우러진 리조트인데요, 리조트 내에는 세계 100대 골프코스에 이름을 올린 핀크스 골프 클럽과 세계적인 건축가 이타미 준이 설계한 힐링 부티크 호텔인 포도 호텔 그리고 오늘 소개하는 제주의 온천 호텔로 유명한 디아넥스호텔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2001년, ‘제주도에는 온천이 있을 가능성이 없다’라는 정설을 뒤집고 2001년 고온천수(高溫泉水)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온천수는 300만 년 전에 모양을 갖춘 지하 화강암 위에 순수한 물이 제주 땅 중심으로 스며들면서 각종 미네랄을 함유하며 만들어졌다고 해요. 아라고나이트 온천은 약 42℃의 고온 온천수를 자랑하는데요,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한 탄산천으로 당 현종과 양귀비가 목욕을 즐긴 서안 온천과 성분이 유사하다고 해요.
지하 2001.3m에 위치한 고온천수는 스테인레스관을 통해 끌어올려 3~4일간 숙성을 하는데요, 이때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걸러지며 투명했던 물이 온천수가 내포한 광물질 아라고나이트에 의해 우유 빛깔을 띠게 됩니다. 온천수는 약 알칼리성으로 감촉이 깨끗하며, 칼슘이나 이산화탄소를 풍부하게 녹여 내고 있어 목욕 뒤에 한기가 적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각종 질병 예방 및 치유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해요.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호텔 투숙객들만 온천과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디아넥스 호텔의 객실 타입은 슈페리어 룸부터 스위트룸, 패밀리 룸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온천뿐만 아니라, 수영장, 미니 그라운드골프장 '골프탕탕', 스크린골프 · 당구 · 포켓볼 · 탁구와 플레이스테이션이 준비되어 있는 스포츠 홀, 테니스 장, 북 카페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있어 호캉스하기 좋은 호텔입니다. 디아넥스호텔 바로 옆에는 건축가 안도 타타오의 건축과 다양한 전시를 볼 수 있는 본태 박물관이 위치해 있어 제주의 자연과 어우러지는 현대 건축과 미술의 조화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다고 해요.
4. 대전 유성구, 유성 호텔
부산의 동래 온천과 마찬가지로 도심에 위치해 뛰어난 접근성을 가지고 있는 온천으로는 대전의 유성 온천이 있는데요, 유성 온천은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에 기록되어 있고, 특히 동국여자승람에는 조선의 태조, 태종 임금이 유성 온천에서 자주 온천욕을 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왕실의 휴양지이자 수질이 좋은 온천으로 유명한 유성 온천에는 자연적으로 온천이 나던 자리에 1915년 유성온천여관에서 시작하여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유서 깊은 유성 호텔이 자리하고 있어요.
유성 온천은 몸에 이로운 60여 가지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중금속이 검출되지 않은 라듐 성분의 단순천입니다. 유성 온천의 온천수는 수질이 매우 부드러워 목욕을 하고 나면 온몸이 매끄러운 느낌이 들고, 각종 피부병과 신경계통의 질환, 위장병, 비만증, 당뇨병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유성 호텔의 별관 1층에는 온천을 즐길 수 있는 대온천탕이 있는데요, 새벽 5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장료는 성인 9천 원, 24개월~60개월의 유아 5천 원입니다.
유성 호텔의 별관 2층에는 사우나와 수영장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최상의 수질과 안락한 편의 시설을 두루 갖추고 있는 사우나는 성인 22,000원, 8세에서 13세의 소인 15,000원, 36개월부터 7세의 유아는 11,000원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영장은 호텔 투숙객들 또는 피트니스 회원을 위한 공간이라고 해요.
유성 호텔은 크게 수페리어, 디럭스, 스위트 객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더블베드, 트윈 베드, 온돌 객실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객실 내부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만큼 레트로 느낌의 호텔인데요, 꾸준히 리노베이션을 하며 관리를 하고 있어 룸 컨디션이 좋은 호텔입니다. 또한 전 객실 천연 온천수가 제공되어 대중탕이 불편한 분들은 객실에서 온천수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객실에는 생수와 바나나맛 우유가 비치되어 있는데요, 목욕 후 마시던 그 추억의 바나나맛 우유라니! 목욕탕 추억 소환하며 마실 수 있을 것 같아요.
5. 강원도 강릉, 탑스텐 호텔(Tops 10 Hotel)
마지막으로 만나 볼 국내 온천 호텔은 강릉에 위치한 탑스텐 호텔입니다. 정동진에서 남쪽으로 내려오면 위치하고 있는 금진항의 언덕 위에 위치한 탑스텐 호텔은 미네랄 온천수로 유명한 금진 온천이 있는 온천 호텔이에요. 호텔의 중고층 객실과 6층에 위치한 루프 가든, 15층에 위치한 스카이라운지 등에서 탁 트인 동해 바다의 아름다움과 일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탑스텐 호텔에 위치한 금진 온천은 특별한 붉은 온천수로 태백산맥에 자리 잡은 강릉의 작은 마을의 금진리 지하 1100미터에서 2003년에 찾은 지하 온천수입니다. 구리, 아연, 마그네슘, 칼슘 망간 등 피부에 유익한 미네랄부터 셀레늄, 바나듐 등의 희귀 미네랄까지 가득 품은 금진 온천수는 이 풍부하고 귀한 미네랄들이 피부에 가장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피부 보습 및 진정은 물론 아토 피성 피부염 억제에 관한 특허까지 획득한 특별한 물이라고 해요.
금진 온천의 운영 시간은 아침 7시부터 밤 8시이며, 투숙객인 경우 성인 8,000원, 36개월부터 초등학생까지의 소인 4,000원에 이용 가능합니다. 호텔에 숙박하지 않더라도 성인 13,000원의 가격에 이용할 수 있고, 강원도민일 경우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탑스텐 호텔은 금진 온천과 더불어 실내 수영장이 있는데요, 유아용 풀장까지 있어 아이와 함께 여행하는 분들에게 좋은 수영장은 투숙객 기준 성인 2만 원, 소인 15,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요금에는 금진 온천 이용금액도 포함되어 있어요.
탑스텐 호텔의 객실은 크게 디럭스 룸과 스위트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디럭스 룸은 퀸, 더블, 트윈, 온돌 룸을 선택할 수 있고 5종류의 스위트룸이 있습니다. 객실은 고층으로 배정받을수록 탁 트인 바다 뷰를 즐길 수 있다고 해요. 탑스텐 호텔은 온천과 수영장 뿐만 아니라 키즈존, VR 존, 노래 연습장, 스크린 골프, 탁구장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부대시설과 비즈니스 센터, 피트니스센터, 코인 세탁실 등의 편의 시설 그리고 레스토랑, 카페, 웨딩홀과 미팅룸까지 있는 4성급 호텔입니다.
여기까지 자연용출온천이 있는 경북 울진의 덕구온천호텔&콘도부터 부산 동래의 대성관 호텔, 제주 서귀포의 디아넥스호텔, 대전의 유성 호텔 그리고 강릉의 탑스텐 호텔까지 국내 온천 호텔을 살펴봤는데 어떠셨나요? 사실, 한화리조트가 있는 설악워터피아도 좋고, 온양 온천이 있는 곳의 호텔들도 있지만 호텔 컨디션과 온천수 그리고 다녀오신 분들의 리뷰까지 꼼꼼하게 살피고 살펴 셀렉 해본 국내 온천 호텔 BEST 5로 소개해 드렸어요! 얼른 마음 놓고 온천을 즐길 수 있는 날이 하루빨리 오길 바라며 저는 다음번에 더 흥미롭고 알찬 이야기로 돌아올게요. 오늘의 이야기가 흥미로우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Written by. 에디터 조이
모아두고 싶은 호텔•공간 이야기 속으로!
에디터의 추천 글
► 미리 준비하는 온천 여행, 해외 온천 호텔 BEST 5!가 궁금하시다면?
► 일생에 한 번은 꼭 가보고 싶은 터키 카파도키아 호텔이 궁금하시다면?
► 호텔인사이드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더 다양한 소식을 만나 보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