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빵을 두고 우리는 모닝빵이라고 하고 서양인들은 디너롤이라고 해요. 놀라 턱이 빠졌다거나 심장이 내려앉았다고 하는 표현을 똑같이 쓰는 우리가 아침빵 저녁빵 각기 다른 이름으로 같은 빵을 부르는 것은 꽤나 흥미로워요. 그리고 어쩌다 우리에게는 모닝빵이 되었는지 그 이름의 시작은 알 수 없으나 하여간 모두 다 아는 그 빵. 만드는 방법도, 들어가는 재료도 제각각인 모닝디너롤빵을 만드는 저의 방법입니다.
재료: 네 개 분량.
플랙스밀 8g
뜨거운 물 45g
중력분 120g
두유 요거트 73g
액티브드라이이스트 2g
설탕 2g
소금 1g
홍화씨오일 6g
만들기:
1. 플랙스밀에 뜨거운 물을 부어 10분간 둡니다.
2. 믹싱볼에 1과 밀가루, 요거트, 이스트, 설탕을 넣고 주걱으로 한 덩어리를 만든 다음 볼을 덮고 30분간 둬요.
3. 2에 소금을 넣고 주걱으로 소금이 완전히 섞이도록 반죽한 다음,
4. 3에 오일을 넣고 손으로 반죽해 오일과 반죽이 완전히 섞이도록 해요. 처음에는 기름 때문에 반죽이 손에 묻지 않을 거예요. 그러다 기름과 반죽이 하나로 섞이면 반죽이 손에 묻기 시작할 거고요. 그럼 멈춰요. 반죽을 두 배 이상 부풀립니다.
5. 작업대에서 반죽을 네 개로 분할해 성형한 다음 베이킹팬에 안쳐 2차 발효합니다. 저는 전자렌지 안에 둬요.
6. 반죽이 두 배로 부풀면 170도 예열한 오븐에서 20분 구워요.
팁:
1. 요거트는 견과를 섞지 않은 두유 요거트 기준이에요. 다른 견과를 섞었다면 요거트의 양을 견과의 양만큼 늘리세요.
2. 요거트가 없으면 두유로 만들어도 되지만 그러면 덜 부드러워요.
3. 사각 팬이 없으면 그냥 팬에 올리면 돼요.
4. 동그랗게 만들기 귀찮으면 그냥 한 덩어리도 구워도 됩니다. 요렇게. 늘 하는 말이지만 아무렴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