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veganize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텔마릴린 Apr 16. 2020

[비건]베이킹, 무반죽 식빵 만들기.

食빵. 우리나라의 밥빵이 식빵인가요? 어쩌다 이런 이름이 되었나 찾아보다가 우리말 사전에서 이런 것을 보았어요. 식빵팬, 食빵pan. 한자와 외래어를 차용한 한글과 외래어 영어의 조합. 우리말의 유연성과 확장성은 정말이지 인상적이에요. 반죽기 없이, 힘들게 손반죽하지 않고 무반죽법으로 만드는 비건 식빵이에요. 이 반죽을 활용하면, 흔히들 '단과자빵'이라고 부르는, 소보루빵, 단팥빵 류의 빵을 만들 수 있어요. 지난번 소개한 '모닝빵 혹은 디너롤'과 비교해 보세요. 뭐가 더 맛있나.


비건 식빵.                                


재료:

두유 190g

물 50g

액티브 드라이 이스트 4g

설탕(1) 10g

식물성 기름 25g

밀가루(1) 280g

설탕(2) 10g

밀가루(2) 60-70g

소금 4g

만들기:

1. 전자렌지용 컵에 두유와 물을 넣고 체온 온도(35-40도)로 미지근하게 데워요.

2. 1에 이스트와 설탕(1)을 넣고 잘 섞어 10분쯤 가만히 둡니다. 부글부글 거품이 생길 거예요.

이렇게요.


3. 2에 기름을 넣고 잘 섞어요.

4. 믹싱 볼에 밀가루(1)과 설탕(2)를 넣어 섞은 다음 3을 붓고 주걱으로 한 덩어리로 만들어요. 엄청 진 반죽이에요.

5. 볼에 랩을 씌우거나 젖은 면보를 덮어 부피가 3배가 될 때까지 1차 발효합니다. 저희집에서는 겨울에는 세 시간, 요즘 같은 봄에는 두 시간 걸려요. 하지만 시간으로 말고 부피로 보세요.

6. 반죽이 3배로 부풀면 밀가루(2)와 소금을 넣고 매끈하게 한 덩어리로 만들어요. 볼 안에서 주걱으로 섞어도 좋고, 밀가루 뿌린 작업대에 쏟아 손으로 해도 좋아요. 저는 밀가루(2)를 60g으로 시작해서 필요에 따라 5~10g 더 넣어요.

7. 동그랗고 매끈하게 만든 반죽을 랩이나 면보 혹은 볼로 덮어 20분간 둡니다.

8. 이제 성형해요. 밀대로 밀어서 돌돌 말고 뒤집어 한 번 더 민 다음 돌돌 말아 팬에 안쳐요.

매끈하게 밀어요.


9. 팬을 랩이나 면보로 덮어 2차 발효합니다. 저는 머그컵에 물을 담아 전자렌지에 1분 정도 돌려 전자렌지 안을 습하고 따뜻하게 만든 다음 팬을 덮지 않고 전자렌지 안에 둡니다. 반죽이 팬 위 1cm 높이로 부풀 때까지요.

10. 40-50분 후 오븐을 켜고 예열을 시작해요. 저희집 오븐은 180도까지 오르는데 10분이 걸려요. 그러니 오븐에 들어가기까지 총 50-60분 동안 2차 발효하는 거지요.

11. 오븐을 170도로 낮춰(저희집 오븐은 문을 열면 자동으로 떨어져요.ㅎ) 20-23분 정도 굽습니다. 저처럼 미니오븐을 사용한다면, 윗면이 타지 않도록 지켜보세요. 빵의 윗면이 우리가 아는 식빵의 색이 되었다면 알루미늄 포일로 덮어 줘야 해요. 안 그럼 타요.

12. 완성.

예쁘라고 버터 발랐어요.
들인 공에 비하면 매우 훌륭해요.


팁:

1. '옥수수식빵틀'로 만들었어요.

2. 인스턴트이스트를 사용한다면, 두유, 물, 이스트, 설탕, 기름, 밀가루(1)을 그냥 몽땅 섞으면 됩니다.

3. 두유가 190g인 이유는 작은 포장 두유 먹던 시절부터 만들던 방법이라 그래요. 두유나 물의 양은 원하는대로 자유롭게요.

4. 설탕의 양은 취향에 맞게 늘리고 줄이고요.

5. 두유 대신 요거트를 넣어 보세요.

6. 기름 대신 비건 버터 혹은 애플소스를 넣어 보세요.

7. 이 반죽으로 시나몬롤, 단팥빵 등 다른 빵을 만들어 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비건]베이킹, 모닝빵 혹은 디너롤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