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텔스컴바인 맥스 Jun 04. 2018

호텔스컴바인 2018 여름휴가 트렌드 TOP4

호텔스컴바인 뉴스

안녕하세요 맥스입니다. 이웃님들~ 올 여름휴가 계획 잘 세우고 계신가요?
아직 못짜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여름휴가 트렌드' 를 정리해보았는데요,
함께 보실까요~? ㅎㅎ




2535세대 2018 여름휴가 4대 트렌드


호텔스컴바인은 모바일 리서치 서비스 '오픈서베이'와 함께 서울, 경기, 인천 지역 2535세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18 여름휴가 4대 트렌드> 설문조사를 실시했답니다.

설문 조사 결과, 올 여름휴가 4대 트렌드는 장기휴가, 조기예약, 합리적 소비, 가심비로 볼 수 있었는데요.





희망 여름휴가지
ⓒ Unsplash_Ragusa


올해 희망하는 여름휴가지(복수응답가능)으로는 국내지역(52.9%)와 해외지역(53.6%)이 비등한 수치를 보였는데요.

국내 도시 중에서는 제주도가 압도적인 1위, 평창올림픽 특수와 제2영동고속도로의 개통에 힘입어 강원도가 2위, 부산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해외 여행 국가로는 일본, 베트남, 미국 (괌, 하와이 포함), 태국이 뒤를 이었습니다.




장기휴가
ⓒ Unsplash_Nopanen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트렌드에 따른 휴가 중시 풍조가 사회적으로 대두됨에 따라 '평균 휴가일수가 증가했답니다'. 설문조사 참여자분들은 여름휴가 기간으로 평균 3-5일, 6-7일 이상의 중장기휴가를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아래 표와 같이 1-2일의 단기휴가는 작년 23.4%에서 올해 10%로 절반 이상 감소되었는데요. 반대로, 여름휴가 3-5일의 중기휴가와 6-7일 이상의 장기휴가는 작년에 비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3-5일 중기휴가에 대한 응답이 작년 대비 11.6%나 늘었네요.




여름휴가 숙박 조기예약
ⓒ Unsplash_Karvounis


여름휴가를 위한 숙박 예약시기가 약 1개월 이전부터 준비한다는 응답이 무려 62.2%나 되었는데요. 2017년 같은 질문에 대한 응답률이 39.3%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일찍부터 여름휴가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세운다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자유롭게 연차를 사용하거나 휴가를 떠날 수 있는 휴가 장려 문화가 도입됨에 따라, 상당시간 전 휴가를 신청하고 그에 대한 계획을 미리 세우는 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숙박 예약의 합리적 소비


이번 설문조사에는 숙박 예약 시의 예약 경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결과 2535 세대는 숙박 예약 시, 주로 호텔 가격 비교 사이트를 통한 합리적 예약을 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답니다. 

◎ 호텔가격비교사이트 활용하는 2535세대 여행자 수치


특히, 호텔스컴바인은 한국인 여행자가 검색한 국내외 호텔 수를 분석해 보았는데요. 2015년 14만개 호텔, 2017년 21만개 호텔을 돌파하였으며, 2018년 1월부터 4월까지 16만개를 기록하며 그 수가 급증함에 따라 호텔 가격 비교 사이트를 통한 여행 및 검색 이용률은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답니다.




심적 만족도 중시 - 여름휴가지, 숙박형태 선택


ⓒ Unsplash_Thought Catalog


◎ 고려중인 지역을 여름 휴가지로 선택한 이유


◎ 선호하는 숙박 형태 & 예산

가장 선호하는 숙박형태로는 3-4성급 호텔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36.6%를 기록하며, 지난해 응답률 28.3%를 상회했는데요. 이에 따라, 이상적인 숙박 예산(1박 기준)은 10-20만원대로 44.6%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숙박 형태 선택 이유 역시 편리한 서비스 때문이라는 비율이 경제적인 요인보다 12.8%나 높기 나타나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가심비를 우선시하는 최근 경향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행의 목적과 시기에 맞는 스마트한 예약을 하는 여행자분들이 늘어나는 요즘.


장기휴가, 조기예약, 합리적소비, 가심비 모두 트렌드를 완벽 느껴보실 수 있는 호텔스컴바인과 함께 여유롭고 즐겁고 스마트한 여름휴가를 즐겨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시드니오페라하우스 근처 시드니숙소 3곳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