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근교 여행, 화성 여행, 화성 가볼 만한 곳, 화성시 가볼 만한 곳
국내여행을 하는 사람이 점점 많아질수록 각 도시별로 유명한 관광지, 맛집 등이 점차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못지않게 가성비 좋고, 알찬 국내 여행, 오늘은 경기도 화성시에서 가볼만한 곳들을 추천해드립니다. 화성은 서울에서 약 1시간 30분 거리로 가까운 근교지만, 서해 낙조를 볼 수 있는 섬 여행도 가능합니다.
화성시 가볼 만한 곳 10
우리나라 최초로 전통 한옥 형태의 유리 온실을 형태를 갖추고 있는 우리꽃 식물원. 푸르름이 풍성한 6월에 가장 핫하지만, 그 외 시즌에 방문하셔도 충분히 식물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내부의 유리 온실에서는 백두산, 한라산, 지리산, 설악산, 태백산의 5대 명산바위를 배경으로 수목류 180 여종과 초화류 400 여종을 만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에만 자생하는 야생화들도 만나볼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바다 근처에 있는 재래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메뉴는 활어회입니다. 하지만 화성의 사강시장의 겨울 최고 인기 메뉴는 바로 ‘굴밥’입니다. 돌솥밥에 나오는 잘 지어진 밥 위에 올라간 신선한 굴. 그리고 굴밥과 함께하는 조개탕은 사강 시방 굴밥의 별미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이름을 가진 조개류, 말린 박대나 장대 같은 건어물, 싱싱한 꼴뚜기나 낙지와 함께 겨울 재래시장의 볼 거를 한껏 즐길 수 있습니다.
홍난파라는 이름은 혹시 생소할지 모르지만, 초등학교 때 배웠던 ‘고향의 봄’이라는 노래를 들으면 누구나 다 옛날 기억이 되살아 날 것입니다. 1986년에 복원된 홍난파 생가는 ㄱ자형 초가집의 방 2개와 마루, 부엌이 붙어있는 예스러운 집입니다. 내부에는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생전의 모습을 비롯하여 서울에서 최초로 열린 재즈 연주회, 결혼식 사진 등 살아생전 그의 흔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화성에 위치한 전곡항은 매년 경기국제보트쇼와 코리아매치컵 세계 요트대회가 열리는 관광 명소입니다. 요트대회 명소답게 항에는 많은 요트들이 정박되어 있고, 멀리 또 다른 화성의 명소 제부도를 볼 수 있습니다. 전곡항을 제대로 감상하시려면, 항구 남쪽에 위치한 전망대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리나 시설 내에 있는 2층 카페나 3층 레스토랑을 이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백미리 마을은 바다와 매우 인접한 작은 어촌 마을로 마을 근방에서 잡히는 해산물의 종류가 많고, 그 맛도 매우 다양해서 백미 혹은 백미리라는 이름이 붙여진 곳입니다. 얼마나 많은 해산물의 있었으면 마을 이름 자체에 이렇게 반영이 되었을까요? 백미리 마을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어촌 체험을 할 수 있어서 가족 단위로 체험학습을 하기에 매우 좋은 곳입니다.
남양방조제가 완공되면서 약 14.8km에 다하는 남양 간척지가 형성되었습니다. 이 곳 제방 축조와 함께 약 967ha 넓이의 냠양호가 생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남양호는 사계절 내내 낚시를 즐기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으로 특히 겨울철 얼음낚시터로 매우 유명합니다. 가을에는 황금색 벌판이 형성되어 사진을 찍는 이들도 많이 찾는 곳입니다.
제부도는 면적 1 제곱미터에 해안선의 길이도 12km 정도밖에 안 되는 여의도보다 작은 섬입니다. 하루에 두 번 바닷길 열림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때 드러나는 바닷길은 총 2.5km로 자동차를 이용해서 모세 마을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바닷길 열림 현상을 보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습니다. 왜 모세 마을인지 설명하지 않아도 아시겠죠?
은행나무를 화성의 시 보호수입니다. 은행나무 마을에는 약 400년 정도 된 은행나무가 있어 실제 이름은 요당리지만, 은행나무 마을이라는 이름으로 더욱 유명해진 곳입니다. 약 400년 전 전주 류 씨가 정착하면서 생긴 마을이라고 하니, 은행나무가 마을과 나이가 비슷한 곳입니다. 낙농업이 발달한 곳으로 젖소들과 염소들을 많이 볼 수 있어 체험 학습하기에 좋습니다.
궁평 해수욕장은 궁평항 앞에 있는 아주 자그마한 해변입니다. 길이 2km, 폭 50m의 백사장으로 아주 아담한 크기라서 더욱 매력적인 곳입니다. 궁평 해수욕장에는 100년 이상된 해송 약 500 그루가 옆에 자리하고 있어 절경을 이루고 있습니다. 간조에는 약 2km의 갯벌이 형성되어 갯벌 체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곳의 낙조는 화성 8경의 하나로 꼽히는 절경이라고 하니, 화성을 여행한다면 이 곳의 낙조를 절대 놓치지 마세요!
남양 성모성지는 순례지라고도 하며, 1866년 대박해 때 많은 순교자들이 피 흘리며 죽어간 무명 순교지입니다. 다른 순교지와는 달리 무명 순교지로 무관심 속에 방치되어 오다가 1983년부터 성역화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의미 있는 곳이기도 하지만, 화성 8경 중의 하나로 지정될 만큼 아름답게 가꾸어져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역사적인 의미를 전달하고, 조용하게 산책을 음미할 수 있는 곳입니다.
화성 추천 호텔
롤링 힐스 호텔은 화성에 위치한 4성급 호텔로 내부에 228개의 금연 객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내부에 2개의 레스토랑과 2개의 라운지 바가 있으며 실내 수영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투숙객들을 위해 비즈니스 센터와 프런트 데스크는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피트니스 센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텔은 매우 현대적이고 세련된 외관과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으며, 투숙객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내부의 레스토랑 중 블루 사파이어에서는 이탈리아 요리와 한식을 즐길 수 있으며, 더 키친에서는 고급 요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에서는 약 1시간 3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호텔에서 화성의 대표 관광지 제부도까지는 차로 약 45분 정도 소요됩니다.
호텔의 위치가 매우 한적한 곳에 있기도 하지만, 호텔 외부 조경 관리가 매우 잘되어 있어 봄과 여름에 방문하시면 매우 아름다운 풍경을 테라스 밖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조용하고 소음이 없는 평온한 호텔 객실 테라스에서 푸르른 나무와 활짝 핀 벚꽃들을 보면서 생각에 잠기면 세상 모든 고민을 다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족 단위로 방문하여 평온함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설도 모두 깨끗하고 호텔 안에 있는 부대시설만 이용하는 데만도 하루가 부족할 만큼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재밌게 지내다 왔어요. 다시 또 가고 싶어 지네요"
“4살 6살 아이들과 함께 방문했는데 아이들과 함께 하기 딱 좋은 시설이었어요. 수영, 스쿼시, 오락을 즐길 수 있고 키즈룸이 있어서 아이들 놀기 딱이었어요. 정원도 잘 꾸며져 있고 놀이터도 있어서 날만 좋으면 야외에서도 자연을 벗 삼아 아이들 놀이 좋을 것 같았어요. 재방문 의사 200%입니다~~ 긋긋"
“아이와 너무 즐겁게 잘 지냈습니다 다만 매점이 빈약해서 아이들 먹거리를 잘 챙겨가는 게 좋을듯해요. 겨울철이라 방이 건조하기도 하니 가습기를 미리 예약해야 할 것 같고요."
화성 추천 숙소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