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텔스닷컴 Aug 29. 2018

초보 여행자를 위한, 기내 반입 금지 물품 총정리!

해외여행 떠나기 전 체크하기.

설레는 첫 해외여행, 항공권부터 호텔까지 모두 준비를 마치셨다며 이제는 정말 떠날 일만 남았습니다. 하지만 비행기를 타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이 몇 가지 있죠. 바로 비행기에 직접 가지고 탈 수 없는 물품 혹은 수하물로 부칠 수 없는 물품이 있다는 사실! 호텔스닷컴이 짐을 쌀 때 꼭 필요한 기내 반입 금지 물품을 정리했습니다. 




기내 수하물,
위탁 수하물이 무엇인가요!


기내 휴대 수하물 기준 (출처 : 인천국제공항)


기내 수하물이란?


기내 수하물이란 탑승하는 항공기에 직접 휴대하는 물품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가벼운 손가방이나 노트북 가방, 기내용 캐리어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카메라나 노트북 등 고가의 물품을 가지고 간다면 직접 휴대하는 것이 안전하겠죠! 기내 수하물의 경우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하여 반입 가능한 물품의 크기나 개수를 제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내 수하물 : 55x40x20cm, 3면의 합이 115cm 이하, 무게는 12Kg 이하 (대한항공 기준)
해당 기준은 항공사나 좌석 등급 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탁 수하물 기준 (출처 : 인천국제공항)


위탁 수하물이란?


기내로 가져가지 않거나 기내에 가지고 탈 수 없는 물품들은 따로 짐을 부쳐야 하는데요. 이를 보통 위탁 수하물이라고 말합니다. 고가의 물품은 파손, 분실 우려가 있을 수 있으니 기내에 휴대하는 것이 좋으며 위탁 수하물로 부칠 수 없는 물품들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바랍니다.   


위탁 수하물 : 3면의 합이 158cm 이하, 무게는 23kg 이하 (대한항공 기준)
해당 기준은 항공사나 좌석 등급 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거 혹시 비행기에
가지고 탈 수 있나요? 



1. 보조배터리


만약 하루 종일 밖에서 돌아다니는 여행이라면 필수 아이템 중 하나인 ‘보조배터리’. 비행기를 탑승하신다면 반드시 체크하셔야 할 물건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휴대용 보조배터리는 절대 수하물로 부치시면 안 됩니다. 보조배터리는 기내로 가지고 타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참고로 배터리 용량이 160wh가 넘는 경우 기내 반입도 불가능한데요. 보통 사용하시는 휴대용 보조배터리의 경우 용량이 160wh를 초과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ex : 샤오미 보조배터리 (10,000mAh, 20,000mAh 등) - 기내 반입 가능






2. 화장품(액체류)


선크림이나 치약, 클렌징 폼을 포함한 화장품을 가져갈 예정이라면 화장품의 용량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용기의 용량이 100ml를 넘는다면 기내에 휴대할 수 없고 무조건 수하물로 부치셔야 하는데요. 무조건 화장품 용기의 용량을 기준으로 확인하므로 남은 화장품의 양은 중요하지 않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꼭 필요한 화장품의 경우 100ml보다 작은 화장품을 준비하시거나 미리 작은 용량의 용기에 옮겨 담아 두시면 기내로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개별 용기당 100ml 이하로 1인당 총 1L 용량의 비닐 지퍼백 1개만 가능하다는 점! 또 화장품뿐 아니라 액체로 된 물품은 대부분 기내 반입이 어려우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국토교통부 - 액체류 반입 통제 안내






3. 포켓와이파이


최근 해외여행을 떠날 때 많이 사용하고 있는 포켓와이파이! 만약 포켓와이파이를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반드시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보조배터리와 마찬가지로 기기 자체에 대용량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수하물로 부칠 수 없고 반드시 기내로 가지고 가야 하는 물품입니다.   






4. 카메라 삼각대(셀카봉)


사랑하는 가족 혹은 연인, 친구와 함께 여행지에서 멋진 사진을 남기고 싶다면 삼각대나 셀카봉이 필요하겠죠. 일반적으로 삼각대나 셀카봉은 기내 휴대도 가능하고 수하물로도 부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크기가 큰 전문가용 삼각대의 경우 길이 규정에 따라 기내 반입이 어려울 수 있으니 사전에 반드시 크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노트북(태블릿)


여행을 떠나도 노트북이나 아이패드를 떠나보낼 수 없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 물품들 역시 기내 휴대도 가능하고 위탁 수하물로도 부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대부분 충격에 약하고 고가의 물품인 만큼 직접 휴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보조배터리와 마찬가지로 전자기기의 배터리 용량이 160wh를 넘는 경우는 기내 및 위탁 수하물 모두 불가능합니다.






6. 전자담배


이번 여행에 전자담배를 가지고 가실 예정이라면 위탁 수하물이 아니라 기내로 직접 가지고 가야 한다는 점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만약 일반 담배를 피우신다면 라이터나 성냥 역시 위탁 수하물로 부칠 수 없으며 1인당 1개씩 기내 휴대만 가능합니다. 중국의 경우 라이터는 기내 및 위탁 수하물 모두 불가능하오니 참고해주세요! 






7. 유모차


아이와 함께 하는 여행이라면 유모차를 챙기지 않을 수 없죠. 유모차는 크게나 종류에 따라 기내에 반입이 가능할 수도 있고 위탁 수하물로 부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모차도 마찬가지로 기내 반입 기준에 따르니 여행을 떠나기 전 미리 크기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기내 반입이 어려운 경우 항공사에 따라 ‘Gate to Gate’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니 사전에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Gate to Gate(Door to Door) – 항공기 탑승 시 탑승구(게이트)에서 유모차를 부치고 다시 도착지 게이트에서 유모차를 받는 서비스




반드시 체크해야 할
항공 위험물!


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법에 따라 폭발할 수 있거나 독성, 부식성, 인화성 등 항공기에 해를 입힐 수 있는 것들은 기내 휴대 혹은 수하물로 반입이 불가능하거나 엄격한 절차에 따라 운송이 되어야 합니다. 반드시 미리 확인하시기 바라며 각 항공사나 나라마다 내용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수하물 금지 물품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링크) 한국교통안전공단 - 항공위험물





즐겁고 안전한 여행을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할 기내 반입 금지 물품 리스트! 앞서 말씀드렸듯 위에서 소개해드린 내용은 항공사나 공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혹시 아직 숙소를 정하지 못하셨다면 호텔스닷컴의 특가 호텔을 이용해 보세요. 일본, 동남아는 물론 미국, 유럽까지 저렴한 숙소부터 5성급 호텔까지 한눈에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늦지 않게 예약해보세요!


* 호텔스닷컴 특가 호텔  ▶︎가격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