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날씨, 캄보디아 준비물, 캄보디아 주의사항
캄보디아 하면 바로 떠오르는 앙코르 와트 사원! 이 상징적인 사원을 보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캄보디아 여행을 계획하곤 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그들의 문화나 주의사항들을 숙지하면 더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가능하겠죠? 오늘은 캄보디아 여행 시에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려드릴게요!
캄보디아?
캄보디아의 정식 국가 명칭은 캄보디아 왕국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캄보디아의 씨엠립의 앙코르 와트 사원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관광지 중에 하나입니다. 앙코르 와트 사원은 기록이 없는 거대 건축물로 발견되어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알려졌었죠. 얼마나 거대하고 아름다운지 궁금하지 않나요?
캄보디아 날씨
캄보디아의 기온과 습도는 매운 높은 편입니다. 보통 11월부터 4월까지는 건기, 5월부터 10월까지는 우기입니다. 우기에도 오전에는 비가 거의 오지 않고 대부분 오후에 비가 온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건기 중 11월부터 1월까지는 서늘하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 2월부터 4월에는 건조한 가운데 매우 더운 날씨가 지속되니, 이 기간에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캄보디아 여행 준비물!
일 년 중 가장 더운 기간은 바로 4월! 최고 기온이 거의 40도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모자와 부채, 그리고 가능하다면 손 선풍기 등 더위에 대비할 수 있는 아이템을 챙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시원한 1월의 최고 기온이 20도 정도라고 하니, 어느 정도인지 아시겠죠?
캄보디아의 화폐
캄보디아에서는 리엘이라는 화폐 단위를 사용합니다. 리엘은 한국에서는 환전이 불가능하여 먼저 달러로 환전을 한 후에 현지에서 다시 리엘로 환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캄보디아 현지의 일부 지역에서는 달러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 불가한 일부 지역을 방문하실 때를 대비하여 소액을 리엘로 환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캄보디아 여행 주의사항
: 복장
캄보디아는 불교국가로서 사원을 방문할 때는 특히 복장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햇빛이 강하고 더운 날씨에 많이 착용하는 모자와 선글라스는 벗는 것이 예의! 그리고 짧은 스커트, 반바지, 민소매 상의는 입구에서 출입을 제한당할 수 있으니, 방문하기 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상호 인사를 할 때는 양손 합장을 한 상태로 입술과 코에 닿을 정도로 손을 올리며 머리를 숙이는 것이 예의 있는 인사법입니다. 관광객들에게 이런 인사법을 엄격하게 적용하진 않지만 사전에 알고 계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캄보디아 여행 주의사항
: 길거리 음식
동남아 지역의 국가를 여행하다 보면, 야시장이나 길거리 음식 문화가 매우 발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 역시 길거리 음식 문화가 매우 발달되어 있는데요. 안타깝게도 캄보디아의 길거리 음식들은 위생 상태가 일반 상점에 비해 그리 좋지 않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능하면 위생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과일이나 야채 등을 위주로 사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캄보디아 여행 주의사항
: 과한 친절은 금물!
그리고 마지막 주의사항! 동남아시아 지역에 가면 어린아이들이 관광객을 대상으로 구걸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보실 수 있는데요. 보통 1달러를 요구하거나 어떤 아이들은 한국어로 천 원을 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한번 돈을 주게 되면, 다른 많은 아이들이 함께 몰려와 여행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돈보다는 다른 간식이나 먹을거리들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캄보디아 여행 시 주의할 점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기온이나 화폐와 같은 기본적인 것들부터 불교 국가로써의 주의점, 그리고 캄보디아 특성을 반영한 주의사항 등 캄보디아의 다양한 문화와 생활상을 숙지하고, 더 안전한 여행 계획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