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우울할 때 느껴지는
다양한 증상들

by 생각속의집


내 나이보다 훨씬 늙어보이는 것 같아요.

1.jpg


블랙독(우울증)이 나타나면 원래 내 나이보다 나를 더 늙어보이게 했고, 나 스스로 확 늙은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했다. 그리고 무엇을 하거나 어디를 가려고 해도 블랙독(우울증)은 나를 끈질기게 따라다녀서 나는 슈퍼맨 같은 힘이 필요했다.



입맛도 떨어져요

2.jpg


블랙독(우울증)은 내 입맛도 떨어뜨렸다. 녀석은 기억과 집중력도 갉아먹어 버렸다.



사람들이 내 흉을 보는 것 같아요.

3.jpg


사람들이 수군대며 내 흉을 보는 것 같아 늘 걱정스러웠다. 나는 사람들 눈에 띄는 것이 가장 두려웠다. 그리고 어쩌다 내가 사람들과 어울리려고 하면 어느새 녀석이 따라와서는 그나마 남아 있던 나의 자신감까지도 깡그리 없애 버렸다. 나는 점점 더 왜소해져갔다.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해요.


"싫어." "안 돼." "피곤해." 블랙독(우울증)은 부정적인 말만 하게 만들었다. 녀석 때문에 내 목소리는 점점 기어들어갔고 이내 자신감도 사라져갔다. "날 피곤하게 만들지 마!" 블랙독(우울증)은 나를 짜증나게 했고 나를 까다로운 사람으로 만들었다.


이렇게 되풀이되는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잠 못 이루는 괴로운 밤들이 계속 이어졌고, 나는 숱한 밤을 하얗게 지새워야 했다.


5.jpg



시간이 흐르면서 블랙독(우울증)의 몸집은 점점 커져만 갔고, 녀석은 끈덕지게 나를 따라다니기 시작했다.


됐어, 이제 그만해!


하고 소리치고 싶었다. 녀석을 쫓아버릴 수만 있다면 무엇이든 손에 잡히는 대로 휘두르고 싶었다. 하지만 난 녀석에게 번번이 지고 말았다. 사실 녀석에게 항복해 버리는 것이 맞서는 것보다 훨씬 쉬운 일이었다.

결국 최악의 상황에 이르러서야 나는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고 진료를 받기 시작했다. 그리고 비로소 회복을 향한 첫걸을 내딛기 시작했고, 이것이 내 인생의 큰 전환점이 되어주었다.


나는 다양한 종류의 블랙독(우울증)들이 수많은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어떤 사람에게는 약물 치료가 효과적인 경우가 있고, 또 다른 치료와 병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블랙독(우울증)은 내가 다른 사람에게 내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 그들이 나를 흉볼 것이라고 속여 왔다. 하지만 그것은 진실이 아니다. 가까운 친구와 가족에게 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야말로 내 삶을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6.jpg


적절하게 대응하면 블랙독(우울증)은 결코 나를 지배하지 못.한.다.
앞으로도 블랙독(우울증)은 내 인생에 갑자기 나타나서 또 다시 나를 힘들게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때마다 낙심하고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인내심과 유머감각, 지식과 분명한 원칙이 있다면 그 어떤 블랙독(우울증)도 내가 길들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실히 깨달았다.


7.JPG


그리고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지금 그 어떤 최악의 상태에 있다 하더라도
나 자신을 믿고 사랑하는 일이다.



저자가 자리에 앉은 지 4시간 만에 완성했다는 심리그림책 <굿바이 블랙독>은 대략 10분이면 다 읽을 정도로 얇은 책이지만 그 어떤 두꺼운 전문서적보다 쉽고 간결하게 우울증에 대해 들려줍니다.

저자가 직접 우울증을 겪으면서 깨달은 바를 썼다는 점에서 <굿바이 블랙독>의 감동은 더욱 특별합니다. 한 장 한 장 넘기때마다 글과 그림은 마치 나와 닮아 있다는 공감을 느끼게 합니다. 이런 영향인지 이 그림책의 원작

[I had a black dog]의 동영상 버전은 유튜브 상에서 570만 명 이상이 조회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포6.jpg

- 매튜 존스톤, <굿바이 블랙독> https://c11.kr/8onj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남은 알고 나는 모르는 나! 나를 발견하는 방법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