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매장엔 커피를 좋아해서 오는 손님도 많지만, 그 이상으로 매력적인 공간을 사랑하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공자님 말씀에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 하였나요?
커피와 커피로 먹고사는 일은 제가 더 잘하겠지만, 신상 카페에 대한 정보만큼은 제가 따라가지 못하는 분도 많습니다.
게다가 이 분들은 제가 정보로만 알고 있는 대부분의 카페들을 다 다녀왔는데 서울과 수도권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좋은 커피와 공간이 있다면 거리 상관없이,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십시다.
휴가나 여행 일정에 갈 카페를 미리 정하는 것은 기본이고 아예 카페 투어를 위해서 휴가나 연차를 사용하는 분들도 제법 많습니다.
⠀
커피 마시겠다고 경주에 간다고?
케이크 먹으러 부산까지 오셨다고요?
빙수 먹으러 거제에서 올라오셨다고요?
(제가 서울에 사는지라 수도권을 기준 삼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사람보다 한 발 앞서서 신상 카페를 정식 오픈 전에 다녀옵니다.
단순히 사진을 잘 찍는 정도가 아니라, 공간이 주는 설렘을 소비자의 입장에서 잘 포착해 냅니다.
위치, 운영시간, 메뉴, 서비스, 공간의 특징 등 매장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도 매우 상세하게 다룹니다.
⠀
이렇다 보니, 새로운 카페를 찾는 사람들에게 이분들의 인스타 계정은 가장 믿을만한 카페 투어 안내서가 되고 이분들은 어느새 인플루언서가 되어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는 양질의 정보제공자로 끝나지 않습니다.
많은 정보를 다루는 동안, 수많은 레퍼런스가 쌓이게 되고,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공간은 어떤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러한 안목을 가지고 공간기획에 참여하고 카페 탐방기를 책으로 만들고, 카페 창업을 하기도 합니다.
⠀
이제 인플루언서들은 공간에 대한 정보를 같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전달해주는 차원을 넘어서 적극적으로 큐레이션 하고, 더 나아가 공간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역할도 해 내고 있습니다.
생산자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어떤 공간이 좋은 공간인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추천하거나 기획에 참여한 공간들은 대부분 좋은 성과를 내고 많은 사람들이 찾는 핫플레이스가 되곤 합니다.
(물론 팔로워가 많아서 홍보에 유리하다는 점도 간과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
그래서 저는 카페 창업을 하는 분들에게 카페 인플루언서들을 팔로우하라고 권합니다.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도 이 분들의 카페 탐방기만 봐도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사진을 찍는 방법을 배울 수 있고요.
사람들이 카페를 다니면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 궁금해하는 것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최신 트렌드를 통해서 요즘 사람들이 카페를 다니면서 기대하는 것들이 무엇이고 좋아하는 것들이 어떤 것인지 가늠할 수 있게 되죠.
⠀
저 역시 저희 매장에 오는 인플루언서과의 대화를 통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때때로 좋은 자극과 영감을 주고받곤 합니다.
⠀
그래서 언젠가 카페에 대한 이야기를 신나게 주고받다가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
"요즘 카페 인테리어에서 제일 중요한 게 뭘까요?"
⠀
잠시 생각하더니, 이렇게 답하더라고요.
⠀
‘음... 카페 같지 않은 카페랄까요?’
⠀
네, 답이 나왔네요.
카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인테리어를 하실 때 카페 같지 않은 카페를 만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와 인플루언서 믿고, 한번 그렇게 해 보시죠.
⠀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