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은 불씨 May 22. 2024

인스타그램 1만 팔로워 달성 - 함께 나눠요

시작과 성장 이야기

인스타그램 채널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드디어 공유할 시간이 왔습니다. 저는 이 인스타그램을 1월 11일에 처음 시작했습니다. 당시에는 단순한 테스트 목적이었지만, 결과적으로는 큰 성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저는 SNS 경험이 많지 않았지만, 과거에 트위터와 여러 소셜 앱이 붐을 일으킬 때 '하이 데어'라는 앱에서 전체 팔로워 수가 가장 많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또한, '내 멋대로 속담풀'이라는 글이 많은 조회 수를 기록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에서 다양한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주로 AI, 창업, 육아, 선행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여러 콘텐츠를 시도했습니다.


초기의 실험과 깨달음

처음에는 스마트 스토어에서 숏 클립을 만들어본 경험이 있었고, 틱톡에서 어느 정도 조회 수를 기록하면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릴스에도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초기 목표는 조회수 1,000이었지만 첫 영상이 2,000이 넘으면서 오히려 높은 기대치로 인해 낮은 조회 수에 대한 분석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한 달간 다양한 영상을 테스트하며 조회수가 3천, 2천, 그리고 2만 5천을 기록하는 영상을 만들게 되었지만, 이 과정에서 정체성 없는 테스트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던 중 한 인플루언서에게서 응원의 답글을 받았고, 이로 인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습니다.


전략과 집중

전자책과 가이드북을 만들어 매니챗을 통해 배포하기도 했지만, 이는 채널의 성격과 맞지 않아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AI 뉴스를 전달하다 가짜 뉴스로 지정되어 계정이 위험에 처한 적도 있었습니다. 초기에는 10가지 주제로 콘텐츠를 올렸으나 점차 중요한 것에 집중하며 몇 가지 패턴과 원칙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팔로워가 200명에서 1만 명까지 늘어나는 데 약 2달이 걸렸습니다. 이후에는 1주일에 천 명씩 증가하면서 100만, 300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영상도 나왔고, 좋은 소식들이 이어졌습니다. 이를 통해 채널을 키우는 방법도 명확해졌습니다.


결론과 앞으로의 계획

제가 사용한 방법이 모두에게 정답은 아니지만, 원칙과 정론을 가지고 접근했기 때문에 도움이 되실 부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글을 통해 각자의 분야에 인사이트를 얻어 가길 바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함께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