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믹스로 콘텐츠의 결을 만들어 보자.
인스타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반응도입니다.
댓글, 좋아요, 공유, 팔로우, 저장, DM, 채널 활동 등 모든 타인들이 내 계정과 내 콘텐츠에 관여하는 활동들이 여러분들이 소위 말하는 떡상, 알고리즘에 타는 방법입니다.
1. 나는 왜 인스타그램 채널을 키우려 하는가?
2. 나는 어떤 시청자를 원하는가?
아직 이 두 가지 답을 찾지 못했다면 채널을 시작을 하는 건 미루시거나, 그냥 연습용 채널을 하나 열어 연습을 해보세요.
일단 저는 그림을 그리거나 영상을 만드는 그런류의 기술은 아주 뒤떨어지는 사람입니다. 일단 요즘 소위 말하는 MBTI로 INTJ예요. 전 기획을 하고 글씨로 적는 건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그것을 영상으로 만들어 감동을 주는 것이 참 어렵습니다.
소위 말하는 옆에서 누가 울면
"왜 울어?" 하고 우는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는 사람이니까요.
그런 제가
어느 정도 인스타를 하면 모두 사용하는 매니챗 전체 사용자 중 상위 10%에 속하기도 했습니다.
이건 인스타를 본격적으로 키우고 한 달 만에 달성한 것이고 이도 나중에 이야기를 풀 겁니다.
이 내용을 알고 나면 인스타를 키우는 게 그렇게 어려운 게 아니고 소위 말하는 인플루언서(팔로워를 사거나 팬이 아닌 반응도가 없는 유령을 모은 계정을 제외)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고 어찌 보면 정말 대단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처럼 꾸준히 끊기 있게 노력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없다는 말이고 그들은 최소 기본적으로 노력이란 것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말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게 이런 쪽으로 재능이 떨어지는 저도 이런 도달률에 참여율이 나타납니다.
모든 콘텐츠가 다 잘되지 않아도 됩니다. 콘텐츠들을 구분해야 합니다.
계정의 참여율은 74.51% 이게 얼마나 어마어마한 건지는 인스타를 키우시는 분들은 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팔로워 기준 평균 참여율이 저 보라색이고 주황색이 제 계정의 참여율입니다.
물론 계정이 오래되거나 특정 영상의 반응이 폭발하면 이렇게 참여율이 높아질 수 있고 참여율이 더 높은 영상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 CTA를 쓰지 않습니다.(최근 실제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아본 결과 너 나 없이 CTA를 너무 많이 쓰고 있어 피로도가 증가한다는 응답률이 굉장히 높았습니다. 이는 어느 게 옳은 게 아닌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필요하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자료들을 보시면서 혹시 눈치채셨나요?
팔로워는 0.1~0.3% 이내가 제 콘텐츠를 소비하고 99.7~99.9%의 팔로워가 아닌 사람들이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 1,000~1,500명 정도의 팔로워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럼 나는 콘텐츠를 만들 줄 모르는데 어떻게 내 릴스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생산할 수 있을까요?
제가 여러 플랫폼을 테스트하며 틱톡이나 다른 곳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었지만 인스타를 선택한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인스타는 리믹스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Instagram에서 내 릴스, 동영상 및 사진의 리믹스를 만들 수 있는 사람 | Instagram 고객 센터
우선 이 인스타에서 리믹스가 뭔지 설명해 놓은 글을 먼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위에 내가 인스타를 하는 이유와 시청자의 결을 맞춘 이유가 명확해야 이제부터 계정의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일단 리믹스로 내 계정의 스타일을 통일하여 고객들이 원하는 니즈를 집중하여 하나로 모아놓은 계정은 큐레이션 계정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전략적으로 그리고 내가 영상을 만드는 능력이 떨어지지만 편집과 기획 능력이 되는 사람들, 그리고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유용합니다.(물론 영상이 100개가 넘어가면 영상을 찾는 시간도 오래 걸려 뒤로 갈수록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영상을 찾는 것도 만만한 일은 아닙니다)
리믹스 계정을 할 때 리믹스에 대해 이해하고 해야 하는 이유를 몇 가지 정리해 보면
1. 리믹스는 저작권에서 자유롭다.
- 리믹스는 원작자가 허가를 할 수도 리믹스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원작자가 원본 영상을 삭제하면 리믹스 영상은 모두 삭제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 한 가지는 불펌한 사람의 영상을 리믹스했을 때는 알게 되었을 때 원본 불펌 영상을 신고하고 자신의 영상은 삭제하고 원작자에게 불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생각 외로 계정이 클 때 비공개 계정들로부터 욕설과 악플이 많이 달립니다.
- 차단하시면 됩니다. 출처를 밝히라는 글도 많이 달리는데, 출처는 피드에 자동으로 표시돼서 클릭하면 원작자로 넘어갑니다.
오히려 원작자의 영상을 불법 다운로드해서 출처 표시를 하고, 문제 되면 삭제하겠습니다.라고 하는 것이 저작권에 걸리는 방법입니다. 그게 오히려 원작자를 찾아가기 힘들게 만들고 자신의 콘텐츠처럼 하는 행위입니다.
협박도 많이 합니다. 신고하겠다고 말이죠. 네, 해도 상관없습니다. 인스타에 아무리 신고해도 리믹스 한 사람이 불펌을 한 게 아니라 아무 영향 없습니다. 그리고 일일이 리믹스가 뭔지 알려줄 시간에 그냥 차단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채널이 악플도 괜찮은 곳이면 상관없습니다.(이래서 시청자에 결이 중요합니다. 운영 방식이 달라져요 ㅎㅎ)
3. 리믹스는 플랫폼에서 서로 동의하여 활용하는 행위입니다.
- 참고로 제가 몇 가지 콘텐츠를 공유하고 좋은 결과를 낸 것들이 있는데 가끔 디엠으로 영상들이 옵니다.
자신의 영상을 리믹스해달라고 말이죠. 왜냐하면 어차피 원작자에게 가게 되기 때문에 자신의 영상의 바이럴이 되는 효과가 있어 서로 윈윈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리믹스는 인스타에서 권장하는 행위이고 같은 콘텐츠를 가지고 번역 등으로 나라를 뛰어넘고, 재 창조로 새로운 시각으로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개의 콘텐츠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바이럴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홍보의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제 영상 중에는 원작자 보다 더 조회 수가 많이 나오는 영상이 몇 개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플랫폼에서 권장하는 것은 아무래도 플랫폼 자체에서 뭔가 더 좋은 점이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리믹스로 계정을 시작하게 되면 미리 여러 계정을 찾아다니면서 영상들을 모아놓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정말 좋은 영상이 나오면 시간 상관없이 바로 리믹스하세요.
요즘에는 영상을 올리고 리믹스로 바이럴을 한 후 바로 리믹스를 닫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내일 올려 하지 하고 딱 봐도 대박 영상이라고 흐뭇해하면 다음날 리믹스가 막혀 있습니다.
영상을 찾고 모으는 건 다음 시간에 다시 설명할게요.
그럼 오늘의 숙제
제가 참 좋아하는 영상 중에 하나입니다.
루마니아의 christina_ich라는 사업가이자 인플루언서의 영상이고 제법 많은 버전으로 리믹스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제 영상으로 리믹스 한 노래와 이 이미지가 잘 맞아 150만 정도의 조회 수가 나왔습니다.
참고로 원본 영상들과 최초 리믹스 영상들은 대부분 10만이 넘는 영상이 없습니다.
일단 제 계정은 사람들을 위로하고 응원하고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채널입니다. 올해 말이나 내년부터는 직접적인 선행과 기부 활동에 대한 자체 영상도 함께 올라갈 예정입니다.
저는 이 영상을 I'm Blessed라는 노래와 이 모델분의 자유분방하고 행복해 보이는 몸동작으로 사람들에게 "당신은 축복받은 사람입니다."라는 메세지를 던졌습니다.
제 채널이 다이어트 채널이라면 동기 부여에 대한 메시지와 음악을 바꾸겠지요.
이 영상은 이 모델의 에너지와 음악의 매칭이 다 했다고 봅니다.
그럼 오늘의 숙제는 인스타나 유튜브 등을 보며 영상을 하나 골라서 내가 정한 1번(내가 채널을 키우는 목적), 2번(내가 함께 하고 싶은 시청자)에게 똑같은 영상으로 보여준다면 어떤 음악과 어떤 메세지를 던지고 어떤 편집을 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바로 이 행위가 시청자의 결을 모으고 내 채널의 알고리즘을 세팅해 줍니다.
아까 악플러가 오면 바로 차단하고 댓글을 지우라고 한 이유는 내가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고자 하면 사람들은 그런 것들을 보고 싶지 않을 겁니다. 그냥 차단하고 못 들어오게 막다 보면 어느새 따듯한 말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100%는 힘들겠지만 영상에서 던지는 메시지가 내 채널의 성격을 정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