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의 발견 #1] 챗봇 도입 성공 사례 시리즈
챗봇을 도입해서 기업과 고객 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개선한 사례들을 시리즈로 연재하고자 합니다. 각 항목 별로 기업과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었고, 그 방법이 실제로 얼마나 효율적이었는지 경험한 바를 공유하겠습니다.
최근 한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콜센터에 챗봇 기반 고객센터 솔루션 CLOSER가 적용되었습니다. 소비자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원하는 메신저를 통해 주문 혹은 상담할 수 있고, 피크타임에 전화 연결이 지연될 때에도 채팅으로 빠르게 문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달음식을 주문한 뒤 취소 혹은 변경을 원할 때 전화 연결이 되지 않아서 마음 졸인 경험 있으실 텐데요. 주문 변경을 하고자 하는 고객은 변경 전에 배달이 출발하거나 취소할 수 없을까 봐 걱정하면서 전화를 합니다. 저는 전화로 주문 변경을 하려다가 결국 연결을 하지 못해서 배달받은 음식을 어쩔 수 없이 먹은 적도 있습니다. 다행히 음식은 맛있었지만 제 만족도는 떨어지고 말았죠.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한 상담원이 여러 고객의 문의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전화상으로는 한 번에 단 한 명의 고객과만 대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 채팅의 경우 한 상담원이 동시에 여러 고객을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챗봇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전화보다 훨씬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고객의 요청을 해결해 줄 수 있죠.
그래서 우리는 콜센터에 전화를 건 고객을 채팅 상담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하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단순 주문은 기존대로 전화로 처리하되, 배송 지연이나 주문 취소 등 대화가 길어지는 클레임 고객을 채팅 상담으로 유도하기로 하였습니다. 전화로 문의한 고객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통해 채팅 상담을 시작했습니다.
1. 이미 주문을 완료한 고객이 두 번째로 전화하는 경우를 분류해서 ARS로 채팅 상담 안내를 보냅니다.
2. 고객에게 “전화 문의를 계속하시려면 1번, 대기시간 없는 빠른 채팅 상담을 원하시면 2번을 눌러주세요.”라는 음성안내가 제공됩니다.
3. 고객이 2번을 눌러 채팅 상담을 수락하면 상담을 시작할 수 있는 알림톡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송합니다.
4. 고객이 알림톡에서 채팅 상담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대화가 시작됩니다.
그 결과 기업은 전화 상담을 채팅으로 전환하여 같은 시간 안에 더 많은 콜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문 변경 또는 주문 취소를 원하는 고객은 전화 연결을 기다리면서 마음 졸일 필요 없이 채팅 상담으로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 콜센터는 채팅 전환 기능을 적용한 지 2주 만에 효과를 체감하여 전화에서 채팅으로 전환하는 대상을 넓혀가는 중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화로 오는 고객 문의를 채팅 상담으로 전환하여 효율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해당 콜센터는 이미 상담원 교육을 위해 상황별 스크립트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이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주문 변경, 취소, 배달 상태 확인, 배달 예정 시간 안내 등 주요 문의에 대응하도록 챗봇을 설계할 수 있었죠.
다음 글에서는 챗봇을 활용해 대화를 자동화하면서도 만족도 높은 고객 경험을 제공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고객 문의를 처리하는 중에 겪었던 어려움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같이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챗봇 제작 기술을 선택하기 전에 읽어봐야할 번역글은 여기서, 성공적인 챗봇을 만들기 위해 생각해봐야할 체크리스트 5가지는 여기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CLOSER는 CS에 최적화된 챗봇 플랫폼입니다. 음성 ARS(IVR)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경우 위 글에서 소개한 채팅 전환 기능을 쉽게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closer.ai/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