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자까 Jul 08. 2023

남의 행복을 가져다가
나의 행복을 기웠다

영화 <모두의 행복을 위해>

공포 영화라면 치를 떨었는데, 언젠가부터 자꾸 공포 영화에 손이 갑니다. 서서히 증폭되는 공포감, 긴장이 풀리며 찾아오는 안도감, 그리고 공포라는 포장지 안에 감춰둔 비극적인 드라마가 조금씩 드러나는 과정에 매료되었달까요? 지금도 여전히 눈을 반쯤 가리고선 벌벌 떨면서 보고, 한동안 으스스한 기분이 들어 괜히 TV나 유튜브를 큰 소리로 켜놓곤 하지만요. 


'장르 영화의 축제'라고 불리는 이번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도 영화제 인생 처음으로 공포 영화를 골라 보았습니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가 제시한 키워드는 #식인, #깜짝놀람, #하드고어, #유령, #스릴러인데, 제목은 <모두의 행복을 위해>라니! 떨림과 설렘을 안고 이 작품과 만났습니다. 


모두의 행복을 위해
Best Regards to All


<모두의 행복을 위해>는 도쿄에서 간호사가 되기 위한 공부를 마치고, 조부모님을 뵈러 시골 마을을 찾은 주인공에게 벌어진 이야기입니다. 조부모님 댁을 찾은 주인공은 왠지 모르게 자꾸만 꺼림칙합니다. 어렸을 때 들었던 것과 같은 괴이한 소리가 여전히 들려오는 위층 뒷방의 존재도 그렇지만, 이상하리만큼 부담스럽게 행복하냐고 묻는 할머니와 할아버지도 그렇죠. 별일 아니라고 넘겨보려는데, 조부모님은 왠지 점점 더 기이하게만 행동합니다. 


(※스포일러 주의) 그렇게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주인공은 아무렇지도 않게 식사하는 조부모님의 등 뒤로 어기적어기적 기어가는 나체 상태의 한 남자를 목격합니다. 그는 이목구비가 모두 실로 꿰매진 상태였습니다. 충격에 빠진 주인공을 더 공포에 몰아넣는 것은 조부모님의 예사롭지 않은 반응입니다. "우리의 행복은 그에게서 비롯된 거야." 주인공은 동네 친구의 도움을 받아 기어이 그 남성을 탈출시킵니다. 실성한 듯 걸어 나가는 남성의 뒤로 주인공과 조부모님, 그리고 뒤늦게 집에 도착한 부모님과 동생이 뒤따릅니다. 그때, 탈출한 남성이 하필 차에 치여 쓰러지고 말죠. 그러나 그의 죽음에 기겁하는 것 역시 주인공뿐입니다. 심지어 지나가던 마을 사람은 이렇게 묻습니다. "이'거' 너희 거야?"


줄거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작품은 명랑하게 모두의 행복을 찾아가는, 한 마디로 '이상적인 행복을 향한 여정'을 그리는 영화가 아닙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제한된 행복을 타인으로부터 빼앗아 취하는 작은 시골 마을 사람들의 위선을 그리는 무겁고 잔인한 영화죠. 그들은 사람 한 명을 제물로 삼고, 집안에 가둬둔 채 행복을 착취합니다. 




영화는 우리네 인생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행복에 관한 근원적인 질문을 계속해서 묻습니다. "지금 행복해?" 마을 사람들은 이 질문에 당연하게 "행복해."라고 답하고자 무시무시한 관념과 관습을 만들어 따릅니다. 관객을 더 두렵게 만드는 것은, 이러한 행복을 향한 비뚤어진 갈망과 그에 따른 관행을 부정하는 주인공의 모습에 동요하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는 사실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행복이라는 가치를 갈취할 수 있는 어떤 것으로 상정한 설정과 종국에는 모두 이 관념과 관습을 받아들이게 된다는 이야기 전개가 참으로 무섭습니다. 이 작품은 이렇듯 이야기와 플롯만으로도 공포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일본 공포 영화 특유의 호러 분위기 조성 방식도 한몫했지만요. 덕분에 <리틀 포레스트>처럼 평화롭고 한적하기만 한 일본의 목가적인 시골 풍경이 이 작품 속에서는 그저 괴상하고 기이하게만 느껴집니다.


행복을 빼앗는 이 마을의 관행은 왜 생겨난 걸까요? 현실에 빗대어 생각해 보면, 공포라는 포장지 안에 감춰둔 알맹이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합니다. 무시무시한 관습을 행하는 주체인 노부부는 현실에선 사회의 약자이자 소수자입니다.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면서 노인 인구의 절대적 숫자는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보다 한 발 앞서 초고령화 시대를 맞이한 일본은 고령화 대책을 위해 애를 쓰고 있죠. 대표적인 고령화 대책 중 하나가 의료비를 줄이기 위해 노인의 건강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건강해야 오래 살고, 건강해야 행복할 수 있으니까요.


마을 사람들이 행복을 빼앗는 관습을 계속해 온 것도 그들 자신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위해서였습니다. 그렇다면 영화가 아닌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계속해서 늘어나는 수명에 매달려 있는 노인들은 과연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우리나라에서는 약 15,000명의 노인들이 고작 하루에 1만 원을 벌기 위해 폐지를 줍습니다. 노인 인구는 계속해서 늘어나는데, 모든 노인 인구의 삶이 행복하지는 않죠. '모두의 행복을 위해' 나아가지 못하는 우리 사회의 이면을 떠올려 볼 때, 행복을 가져다가 내 것으로 취하는 노부부의 모습을 보며 이런저런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영화 속 노인들의 모습에 안타까움이나 연민이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아무런 죄책감 없이 기괴한 관습을 주도하는 인물들이니만큼 영화는 그들에게 일말의 동정도 느껴지지 않도록 섬세하게 그려냅니다. 어찌나 많은 행복을 탈취해 냈는지, 단순히 건강을 유지할 뿐 아니라 임신까지 해버리는 노부부. 잡아온 사람의 이목구비를 꿰맨 것은 희생자를 얌전히 묶어두기 위한 조치였겠지만, 그 행위는 어쩐지 남의 삶을 가져가다 자신들의 구멍 난 행복을 기워내는 이상한 관습을 상징하는 것처럼 비쳐 보였습니다. 




행복과 함께 이 작품에서 무게감 있게 다뤄진 또 다른 가치는 희생입니다. 남을 구하고 싶어서 간호사를 준비하던 주인공은 처음엔 가족들의 기이한 관습을 알고 그들을 경멸합니다. 그러나 결국엔 자신이 직접 다음 희생자를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이고 말죠. 놀랍게도 희생자가 사라지자 가족들이 피눈물을 흘리며 죽어가기 시작했거든요. 신념을 저버릴 수 없어 자기 자신을 희생자로 바쳐보려고도 하지만, 남의 행복을 위해 나를 희생하는 일은 불가능했습니다. 그는 간호사가 되었지만, 자신의 신념을 저버리고 누군가를 희생시킨 기억을 평생 가슴에 안고 살게 됐죠. 의협심 넘치던 주인공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 과정을 지켜본 관객에게는 씁쓸함만이 남습니다.


배우 후루카와 코토네는 행복과 희생 사이에서 괴로움을 느끼며 갈등하는 주인공 역할을 잘 소화했습니다. <우연과 상상>의 첫 번째 에피소드를 통해 깊은 인상을 남긴 후루카와 코토네는 충격과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 치며 극한의 감정을 표현하는 연기로 이번에도 관객에게 단단히 자신을 각인시켰습니다. 순수하고 순진하지만 이면에는 무언가를 감추고 있는 듯한 느낌을 자아내는 그만의 분위기는 이 작품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죠. 앞으로의 활동이 더욱더 기대되는 매력적인 배우입니다. 




제목만 보고 이 영화를 고르셨다면, 약간의 고어함까지 느껴지는 <모두의 행복을 위해>를 보고 많이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상해도 괜찮'은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독특한 장르 영화라는 점에는 모두 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글을 마치며, 여러분께도 묻고 싶습니다. 지금 행복하신가요? 혹시 타인의 행복을 가져다가 행복의 빈자리를 기우고 계시진 않나요? 


Summary

간호사 시험을 앞두고 오랜만에 고향에 내려온 소녀. 할머니, 할아버지와의 오랜만의 재회를 기뻐하는 것도 잠시, 소녀는 고향 집에 있는 ‘무언가’를 감지하고 점차 불쾌함을 느끼기 시작한다. 어느 날, 그녀가 살아왔던 ‘행복한’ 나날들을 송두리째 공포로 몰아넣는 진실을 알게 되고 마는데... (출처: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Cast

감독: 시모츠 유타
출연: 후루카와 코토네, 마츠다이 코야 외 
매거진의 이전글 '서부극' 하면 음악이 먼저 떠오르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