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HR NOTE] 연봉 10% 오르면 많이 오른 건가요

개인적으로 경험한 (평균) 연봉인상률

by HRNOTE

많은 직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결국 내 연봉이 얼마나 오르냐 일 것이다. 많은 데이터가 있지만, 이게 진짜 시장의 평균인지도 모르겠고, 인사팀이 아닌 이상 우리 회사의 평균도 당연히 알기 어렵다. 10% 오르면 연봉이 많이 오른 건가요?


그동안 내가 경험했던 회사들을 비추어볼 때 평균적인 연봉상승률은 4~7% 정도였다. (IT개발자 연봉 인상 릴레이가 일어난 2020년~2021년 제외) 스타트업은 재직 시에는 총액기준 5~7% 인상률을 적용했었고, 중견기업/공기업 관련 회사는 총액기준 4~5% 인상률을 적용했다.



그렇다면 내 연봉은 얼마나 오를까?

1. 내 현재 연봉 수준이 얼마인가? (5,000만원 / 5,000만원~1억 / 1억 이상)

2. 내가 승진대상자인가?

3. 역할이 추가됐는가? (팀원 매니징)

4. 시장상황은 어떠한가? (나의 대체제가 많은가 아니면 적은가)



1. 내 현재 연봉 수준이 얼마인가? (5,000만원 이하 / 5,000~1억원 / 1억 이상)

연봉 구간에 따라 인상금액 및 인상률은 달라질 수 있다. 보통 연봉이 낮을수록 인상률은 높아지고, 반대로 인상금액은 낮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연봉 4,000만원인 경우 10% 인상이어도 400만원이지만, 1억원인 경우 10% 인상은 1,000만원이다.


2. 내가 승진대상자인가?

승진체계를 진행하는 회사의 경우 승진과 함께 연봉이 큰 폭으로 상승한다. 기본적인 상승률 외에 10~15% 정도는 추가 인상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총합으로 15~20% 정도 인상)


3. 역할이 추가됐는가? (팀원 매니징)

직위(사원/주임/대리/과장 등) 변경되지 않더라도 역할이 변경된 경우라면 급여인상을 기대해도 좋다. 새롭게 팀장 역할을 수행한다던가 매니징 하는 부서 및 직원이 늘어났다면 그에 대하여 회사에서는 반영해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존 직원의 퇴사로 연도 중에 역할이 변경된 경우 다음 해 연봉인상시 해당 부분이 반영된다. (팀장 수당, 본부장 수당 등 직책수당이 갖춰져 있는 회사라면 이미 반영이 됐겠지만, 내가 재직했던 스타트업에서는 해당 직책수당이 별도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거의 보지 못했다.)


4. 시장상황은 어떠한가?

나의 대체제가 적을수록 내 연봉은 높게 형성될 수 있다. (사람인/잡코리아 현재 나의 직무와 업종을 기준으로 검색해 보자) 취업도 결국에는 수요와 공급을 따라가는 것이고, 수요가 많고, 공급이 적을수록 내 연봉은 올라간다고 보는 것이 맞다.


(결론)

연봉이 10% 올랐다면 괜찮은 수치로 보인다. 다만, 내가 실력에 비해 적게 받고 있다거나 조금 올랐다고 생각되면 시장에 나가보면 된다. 시장에서 본인에게 20% 더 준다고 하면 그게 당신의 시장가다. 하지만, 시장에서도 당신의 현재 연봉과 비슷한 수준을 제시한다면 그게 당신의 시장가다. 냉혹하지만, 이게 현실이고, 나 또한 이직하면서 현실을 느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HR NOTE] 팀원을 힘들게 하는 리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