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리의 근린주구이론을 스페이스 신택스를 활용하여 분석한 한국의 근린주구
[리서치 프로젝트 기획 및 진행 참여, 2018 공간과 사회 과제]
1. 페리의 근린 주구 이론은 60년대 이후 한국의 근린주구 단지를 구성하는데 있어 이론적 기반이 되어왔다.
2.근린주구단지들은 시대별로 사람들의 생활 양식, 도시의 구조의 변화에 따라 상이한 형태로 계획되었다.
3. 스페이스신택스를 통하여 공간 구조를 분석하고 개별 계획의 실효성을 분석한다.
4. 페리의 개념의 한국적 변용의 원리를 찾고 공간 구조 측면을 고려하여 대안적 단지 구성을 제안한다.
근린주구계획 개념은 1970년 초반 이후 우리나라 신시가지 및 주거 단지 개발에 있어 지속적인 영향을 미쳐온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번 조사는 미국에서 저밀도 저 층 주택지를 전제로 제안된 근린주구 계획 개념이 어떻게 한국의 상황에 맞추어 상 당한 변용이 있었을 것이다. 또한 이를 70년대부터 80년대, 90년대, 00년대를 대표 하는 근린주구 단지를 선정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서 시대순으로 변용되는 근린주구 계획 개념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변화의 방향성을 찾아내고 비판적으로 해석하여 다음 단계의 대안적 근린주구 계획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리서치의 구조
근린주구계획 개념은 1970년 초반 이후 우리나라 신시가지 및 주거 단지 개발에 있어 지속적인 영향을 미쳐온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번 조사는 미국에서 저밀도 저층 주택지를 전제로 제안된 근린주구 계획 개념이 어떻게 한국의 상황에 맞추어 상당한 변용이 있었을 것이다. 또한 이를 70년대부터 80년대, 90 년대, 00년대를 대표하는 근린주구 단지를 선정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서 시대순으로 변용되는 근린주구 계획 개념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변화의 방향성을 찾아내고 비판적으로 해석하여 다음 단계의 대안적 근린주구 계획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1] 규모 - 근린주구개발은 보통의 초등학교 하나에서 요구되는 인구수 준의 하우징을 제공해야한다. 실제 면적은 인구 밀도에 따라 달라진다. (약 160 에이커)
2] 경계 - 모든 경계면은 간선도로로 둘러싸여 있어야한다. 그 간선도 로는 모든 통과교통 흐름이 쉽도록 충분히 넓어야한다.
3] 오픈스페이스 - 휴식공간과 작은 공원의 체계를 제공해주면 전체 면적의 10% 정도
4] 교육시설 - 교육 서비스 가능 범위를 근린 주구 범위와 동일하도록 계획하며 주구의 중심부나 공동의 장소에 모여있어야한다.
5] 상업시설 - 1개 이상의 상업지구는 근린 주구의 주변부에 위치해야 한다. 근린주구 외곽의 교통 결절부에 배치
6] 내부 도로체계 - 순환체계로서 자체적인 가로 체계를 구축하고 통 과교통은 억제하도록 계획되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