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세처럼 Aug 16. 2022

가족이 함께 일기를 쓰는 시간


처음엔 나는 필사를 하고 아이들은 일기를 쓰는 시간이었다.

그렇게 필사와 일기를 쓰기 시작한 지 네 달이 지났다.

처음엔 쓰기 싫다고 반발이 심하던 아이들도 이젠 체념하고 일기 쓰는 시간을 받아들인다.

그냥 일과가 되어버렸다.


중간중간 큰소리칠뻔할 일이 있었지만 그러지 않고

쓰기 싫으면 쓰지 말라고

한 줄만 써도 된다고

그럼 내일부턴 잘 쓰자고.

어르고 달래다 보니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위기를 넘기고 나니 이제 그냥 몸에 배었다.


https://brunch.co.kr/@hs6535/51


아이들에게만 일기를 쓰라하면 가끔 아이들이 말한다.

'아빠랑 엄마는 왜 안 써?'라고

그러면

'아빠는 필사하잖아 그리고 엄마는 늦게까지 일하다 왔고'라고 말하면서 넘기곤 했었다.


그러다가 우리 부부도 일기를 쓰기로 했다.

사실 아내가 먼저 쓰기로 했다.

'엄마 안 쓰면 우리도 안 쓸 거야'라는 아이들의 협박 아닌 협박에 마지못해서

아내의 일기장은 빨간 머리 앤으로 맞췄다.

아내의 일기장이 오고 나서 아내와 아이들이 일기를 쓰는데 왠지 부럽다. 일기장이 탐난다.

그래서 내 것도 주문했다. 난 오즈의 마법사다.

인디고 양장 노트. 참 멋스럽다.


식탁에 가족이 앉아서 일기를 쓰는 것은 정말 좋은 것 같다.

아이들에게 키워주고 싶은 습관이었던

독서, 음악, 일기.

역시 좋은 습관은 부모가 같이 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일기

#인디고

#양장

#가족일기

#빨간머리앤

#어린왕자

#오즈의마법사



작가의 이전글 사람을 살리는 글을 쓰거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